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각막이식 조건 수술 비용 및 부작용 수술 후 관리방법

by $@$ 2021. 10. 29.

각막이식 조건 수술 비용 및 부작용, 수술 후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몸이 천냥이면 눈이 구백 냥'이라는 속담이 있듯이 우리 신체 부분 중 눈은 정말 소중한 부위입니다. 이러한 눈이 손상이 되어 각막 이식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각막이식 조건과 수술비용, 부작용, 수술 후 관리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목차

     

     

    1) 각막이란? 

     

    각막은 눈의 제일 앞쪽에 위치한 유리창처럼 투명하고도 매끄러운 구조물로, 맨 처음 빛을 받아들이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각막은 눈의 유리창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각막의 역할은 외부의 이물로부터 안구 내용물을 보호하고 빛을 굴절시켜 정확한 상을 맺게 하는 것입니다. 눈을 카메라에 비교한다면 각막은 카메라 렌즈 앞에 있는 필터에 해당하는 부위로 필터가 깨끗하지 않으면 사진이 흐리게 찍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각막에 혼탁이 생기면 시력이 떨어집니다.

     

    2) 각막이식 수술이란?

     

    각막에 이런 혼탁을 가져올 수 있는 병적인 상태, 예를 들어 각막 반흔에 의한 혼탁이나, 각막 부종, 각막이 얇아진 경우, 또 각막의 왜곡 등이 생기게 되면 심한 시력장애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렇게 병든 각막조직을 떼어 내고 대신 정상적인 각막으로 이식하는 수술을 ‘각막이식’ 수술이라고 합니다. 

     

    각막이식 수술은 각막혼탁으로 인한 시력장애 환자에게만 적합한 수술입니다. 망막질환이나 안구 위축, 시신경 장애, 약시 등의 또 다른 질환으로 인한 경우는 각막이식 수술을 해도 그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트루포뮬러 위톱 효능 및 가격, 후기 알아보기

     

    3) 각막이식 수술 조건


    다른 장기와 달리 조직형 일치 정도(HLA A, B, DR)나 혈액형의 일치 여부가 각막이식 수술 결과에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수술 전에 조직형이나 혈액형을 맞출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흑인이나 백인, 다른 인종의 각막도 이식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각막이식 수술 비용

     

    각막이식 수술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각막이식에 드는 비용은 크게 수술비(입원비 포함)와 각막의 획득에 드는 비용으로 구분되어집니다. 기증되는 장기 자체는 금전적으로 매매할 수 없지만, 각막의 경우 적출, 검사, 보관, 운송 등에 관련된 제반 비용은 환자가 부담을 하여야 합니다. 특히 수입 각막의 경우 각막의 획득에 필요한 각막 비용이 국내 기증 각막에 비해 3~4배 정도로, 환율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대략 350만 원 내외라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수술비를 고려하면 국내에서 기증 된 각막을 이식받을 경우 150~200만 원, 수입된 각막을 이식받을 경우 450~5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하지만 병원이나 환율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른쪽눈-확대컷

     

    5) 각막이식 수술을 받으려면?

     

    가까운 안과에서 진찰을 받거나 안과 전문병원에서 진찰을 받고 정밀 검사를 통하여 각막이식이 필요하다고 진단되면 각막이식 수술 대상 환자로 안은행에 등록한 후 수술 및 입원은 순서에 따라 기다리시면 됩니다.

     

    수술 후에 수일간 입원하거나 통원치료가 필요하며 2주내지 한 달 간격으로 약 일 년간은 통원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수술 및 입원비용은 보험처리되며 기증 각막에 대해서도 따로 수수료를 지불하실 필요가 없으나 이식 수술 전까지의 조직 처리와 관련된 비용 일부를 부담하여야 하며 총비용은 대개 100 ~150만 원 정도 됩니다.

     

    6) 각막이식 수술의 성공률

     

    전반적으로 각막이식술의 1년 성공률은 70-90%, 5년 성공률은 약 60-70% 정도이나 환자의 원인 질환에 따라 성공률과 최종 시력은 많은 차이가 나므로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각막은 혈관과 림프관이 없는 투명한 구조로 되어 있어 다른 장기보다 비교적 거부 반응이 적은 것으로 되어 있으나 실패의 가장 큰 원인 또한 거부 반응이며 수술 후 첫해에 많이 발생하고 3년이 지나면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닥터모나 닥터모리엔 탈모토닉 추천 (효능, 가격, 후기, 사용법)

     

    7) 각막이식 수술 부작용

     

    각막이식 수술 후 주로 문제가 되는 것은 거부반응입니다. 이식된 각막에 대한 거부반응은 다른 장기의 이식 수술 후보다는 빈도가 적지만 수술 첫해에 많이 발생하므로 수술 후 충혈, 시력저하, 눈물, 안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는 즉시 안과로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거부 반응을 빨리 치료받지 않는 경우 며칠 사이에 이식 각막이 투명도가 떨어지고 재수술이 필요하므로 매우 신속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8) 각막이식 수술 후 관리방법

     

    각막 이식 수술을 받은 후에는 보통 4일~ 5일 정도 입원 치료를 받으며 항생제 주사와 거부반응을 예방하기 위해 부산피질 호르몬 점안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보통 매일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게 되고 의사의 지시를 잘 따르면 됩니다.

     

    퇴원 후에는 점안약의 사용은 담당 의사의 처방대로 사용하고 눈에 강한 충격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며, 지정한 예약 시간에 정기적인 의사의 진료를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술후 약 4주간은 힘든 육체적 노동이나 무리한 운동은 하지 않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력이 회복되는 시점은 환자마다 차이가 많으나 별문제 없이 진행된 경우 대략 3-6개월 정도 걸립니다. 각막이식 수술은 각막만 바꾸어 주는 수술이므로 망막이나 시신경 등 다른 부위에 손상이 동반된 경우에는 이 수술만으로 시력이 회복되지는 않습니다.

     

    9) 각막기증의 요건

     

    각막이식 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정상적인 각막이 필요한데, 이는 안구기증을 통해 공급되고 있습니다. 안구기증이란 자신이 어떠한 이유에 의해 사망할 경우 자신의 안구를 새로운 각막이 필요한 다른 사람들이 공급받을 수 있게 내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안구기증은 남녀노소 누구나 가능하고 근시, 원시, 난시, 색맹 또는 안경을 쓰시는 분도 할 수 있습니다.

     

    나이는 5세에서 80세까지의 건강한 눈이면 됩니다. 5세 이하의 어린이 눈은 각막이 얇고 각막 반경이 작기 때문에 부적당하며, 80세 이상의 고령자는 각막내피세포의 변화에 의해 전층 각막이식에는 적당치 않습니다. 그러나 표층 각막이식은 연령제한이 없습니다.


    교통사고나 심장마비 등으로 급격히 사망한 건강인의 경우가 가장 좋지만 그 밖의 만성질환, 암 등으로 사망했을 때에도 안구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패혈증, 세균 혈증, 백혈병 또는 매독, AIDS, 원인불명의 사망, 원인불명의 중추신경질환 등이 있어 사망했을 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각막염, 각막혼탁, 녹내장, 포도막염, 안구 위축, 전안부의 수술 흔적 또는 종양이 있는 눈도 각막이식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눈 뒤에 생긴 종양, 근시, 난시, 원시, 사시, 망막 질환 후 안부 질  환으로 실명된 눈은 각막이 정상이면 가능합니다. 이식은 사후 6시간 이내에 각막을 적출해야만 가능합니다.

     

    10) 안은행이란?


    각막을 이식받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안은행에 등록을 하셔야 하는데, 안은행이란 각막이식 수술을 받아야 할분들이 각막이식 수술대기자로 등록을 하는 곳이며 동시에 안구 기증을 원하시는 분들이 안구기증 예정자로 등록하시는 곳입니다.

     

    각막이식 수술대기자 등록순서에 따라 기증된 안구가 생겼을 때 각막을 이식받을 수 있습니다.

    안구 기증은 반드시 사망 후 기증하며 사망 후 6시간 이내에 적출을 하여야 합니다. 안구를 기증하려면 생존 시 미리 안구기증의 뜻을 안은행에 통보하여 안구 기증 예정자에 등록한 후 사망 후 근친자의 연락으로 기증될 수 있습니다.

     

     

    프롬바이오 눈건강엔 빌베리플러스 효능, 가격, 눈건강 영양제 추천

    눈의 노화에 좋은 눈건강 영양제 프롬바이오 빌베리플러스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눈이 침침해지고 건조한 증상이 도드라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컴퓨터와 스

    reviewcoco.com

     

    임플란트 시술 기간 의료보험적용대상 범위

    임플란트 시술 기간 의료보험적용대상 범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지인이 임플란트를 시술 받게 되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요. 평소에 치과 정기검진도 꾸준히 하

    reviewcoco.com

     

    코코메디 미스터하이 발기부전 원인 및 치료제 가격 효과

    코코메디 미스터하이 발기부전 치료방법 효과 있을까? 조루증이 원래는 없었는데 발기부전이 생기니까 갑자기 조루증이 동반되거나, 원래 조루증이 경미했는데 발기부전이 생기면서 조루증이

    reviewcoc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