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감자의 효능 웨지감자 만들기

by $@$ 2018. 2. 10.

평소에 감자를 정말 좋아하는데요. 감자볶음은 온가족이 좋아하는 반찬 중의 하나이기도 하답니다. 쪄서 먹거나 볶아 먹어도 너무 맛있는 감자가 효능이 또 어마어마 하더라고요. 평소 배고플때 간식으로 감자를 전자렌지에 돌려서 먹기도 할 만큼 감자를 정말 좋아하는데요. 맛있는 감자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자의 효능


예로부터 감자는 혈액을 맑게 하고 기운을 좋게 하며 뱃속을 든든하게 하고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약리작용이 있으면서 부작용은 크게 없어 악성 종양이나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간장병 등의 만성 질환을 치료하는 민간요법으로 많이 쓰여왔다고 하네요. 옛날 궁핍했던 시절 주식을 대신하기도 했던 감자는 포만감도 좋은 편입니다.

 

1. 빈혈 예방과 치료

빈혈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가장 많은 것이 체내의 철분부족에서 오는 철결핍성 빈혈입니다. 감자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철과 결합하여 장에서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빈혈을 방지하는 효과가 매우 큽니다.

 

2. 고혈압 예방

감자는 칼륨의 함유량이 밥의 16배나 되는데 칼륨은 염분의 성분인 나트륨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소금으로 인한 가벼운 고혈압을 예방,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칼륨은 현기증을 치료하고 소변을 잘 보게 해 부기를 빼는 효과도 있습니다.

 

3. 암예방 및 치료
감자에는 세균과 발암물질을 중화시키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합니다. 치료를 목적으로 감자를 먹을 때는 날것으로 먹는 것이 좋으며 아침식사 전, 위가 비어 있을 때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치매 예방 및 스트레스 해소
감자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은 노인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자에는 비타민C가 100g당 23mg이나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성인 1일 요구량 50mg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채소의 보충없이 감자 2개이면 가능하다고 하네요. 또한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를 풀며 우리 몸을 스트레스로부터 지키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또한 뇌의 작용을 돕는 비타민 B1이 많아 불안, 초조 등 심리적인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5. 위장질환 치료 예방

감자에는 점막을 강화시키는 성분이 들어 있어 위의 기능이 약하거나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으로 고생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특히 감자의 생즙에 들어 있는 알기닌은 위벽에 막을 만들어 위를 보호하기 때문에 위장질환을 치료, 예방합니다.

 

6.  변비 예방 치료 
감자의 불소화물은 대장 속의 미생물이 발육하는데 좋은 영양원이 됩니다. 증식한 미생물은 장벽을 자극함으로써 장의 활동이 활발해져 변비 예방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피부미용 효과

감자에는 비타민 C가 많아서 멜라닌 색소의 증가를 억제하고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를 젊고 아름답게 유지시켜 줍니다.

 

8. 구충작용 및 해독작용
감자에 들어 있는 칼륨, 황, 인, 염소 등이 미네랄은 피부나 몸속의 불순물을 없애는 정화작용이 있어 충치를 예방하고 구충작용 및 술독을 푸는 해독작용을 합니다.

 

※ 감자의 비타민C를 완전한 상태로 먹기 위해서는 다음의 4가지 사항을 지켜주세요.

 

▶ 감자의 껍질을 벗기지 않고 요리 합니다.
▶ 자를 때는 가능한 약간 크게 자릅니다. [공기에 닿는 면적을 작게 합니다. ]
▶ 자른 후에는 물에 씻지 않습니다.  [비타민C가 물에 녹는 것을 방지 합니다. ]
▶ 기름을 사용할 때는 튀기는 것보다 볶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에 의한 산화를 방지 합니다.]

 

 

웨지감자 만들기(오븐 조리법)


 

 

1. 감자를 물에 깨끗이 씻어서 반달모양으로 썰어 줍니다. 껍질은 상태가 지저분하지 않는 이상 보통 깎지 않고 남깁니다.

 

2. 썰어낸 감자를 삶아줍니다. 삶기전에 찬물에 10분 정도 담가주면 전분이 빠져서 식감이 더 좋아집니다. 완전히 푹 삶는게 아니고 많이 설익었다 싶은 정도로, 삶기와 데치기의 중간정도만 끓여 줍니다.

 

3. 삶아낸 감자에 유지류(버터나 올리브유등의 식용유)를 조금 넣고 향신료와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마늘도 함께 넣으셔도 좋습니다.

 

4. 간을 한 감자를 180도에 미리 예열해 둔 오븐에 넣고 30분 정도 구워주면 완성!

 

 

웨지감자는 아이들 간식이나 맥주안주로 안성맞춤이더라구요~간단하고 쉽게 만들 수 있으니 레시피 활용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