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겨울 습진의 원인과 예방 방법

by $@$ 2018. 1. 3.

겨울 습진의 원인과 예방 방법


겨울만 되면 피부 습진으로 고통스럽고 불편한 경우가 정말 많은데요. 저또한 피부가 건조하다보니 따갑고 가려울때가 있더라고요. 추위로 인한 난방기기의 사용으로 건조한 실내, 겨울 특유의 낮은 습도는 겨울 습진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유난히도 겨울만 되면 심해지는 겨울습진,,,,오늘은 습진의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 습진의 원인


습진은 피부에 생기는 염증의 총칭입니다. 습진은 인체의 기능 저하로 인한 피부 면역약화, 외부 바이러스 감염, 스트레스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피부 보호층이 파괴되고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건조하고 추운 겨울은 습진이 생기기 쉬운 피부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습진은 덥고 습한 여름철에 생기거나 악화된다고 생각해 건조한 겨울철에는 관리에 소홀한 경우가 많습니다. 겨울철에 심해지기 쉬운 습진으로는 대표적으로 건성 습진과 무좀을 들 수 있습니다.

 

▶건성습진은 피부가 건조하여 발생하며, 비늘로 덮인 홍반성 병변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팔다리, 특히 정강이부위에 미세한 비늘을 동반한 홍반성 반으로 시작되며 이 상태가 더 진행되면 병터가 커지면서 오래된 도자기에 발생된 균열 같은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심하면 피부가 건조하다 못해 염증이 생기고, 가렵다는 이유로 자꾸 긁다 보면 쪼그라든 표피가 벗겨지고 염증이 심해지면서 2차 감염으로 발전하거나 색소침착이 남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좀은 겨울철에 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무좀균은 번식 할 수 있는 환경만 조성되면 한겨울에도 무좀에 걸릴 수 있습니다.

 

▶겨울 부츠의 착용으로 인한 무좀이 겨울 습진의 원인!!

겨울에 많이 신는 부츠는 좁은 볼, 높은 굽, 짧게는 발목 길게는 무릎 위까지 오는 길이로 인해 통풍이 거의 되지 않는 신발입니다. 통풍이 잘 되지 않는 부츠는 따뜻한 만큼 땀도 잘차 신발과 양말, 발가락 사이에 땀이 차기도 쉽습니다. 하지만 땀이 차는것에 비해 부츠를 주기적으로 세탁하는 경우는 드문편입니다. 청결하지 않은 부츠를 신은 상태에서 발에 땀이 차면 피부 각질층이 불어나면서 땀에 불어난 각질을 영양분으로 삼아 기생하는 무좀균이 나타나면 결국 무좀에 걸리게 된답니다.

 

겨울습진겨울습진

 

겨울습진예방방법


1. 적절한 수분과 유분 공급이 필요

하루에 2리터이상의 물을 마셔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고, 보습제를 발라 피부 각질층의 수분 증발을 막고 유분을 공급해줘야 합니다. 특히 샤워나 목욕 후에는 몸이 마르기 전에 보습제를 발라줘야 하는데요. 3분만 지나도 몸이 완전히 마르기 때문에 보습제는 밖에 나온 후 3분 이내에 발라야 합니다. 피부 보호막 역할을 하는 각질층을 벗겨내면 피부는 더욱 건조해기 때문에 뜨거운 물로 목욕을 자주 하거나, 때를 지나치게 벗기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밀폐된 공간은 자주 환기해주고 가습기를 틀어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지나친 난방기구 사용은 자제

겨울철 난방기구를 사용할 때는 타이머 기능을 이용해 장시간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난방기구는 최소 1m 정도 거리를 두고 사용하도록 합니다. 난방기구 사용 전에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하고,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인 40~60%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3. 겨울철 무좀 예방방법과 치료방법

겨울철 부츠를 신을 때는 두세 가지의 신발을 하루씩 번갈아 신는 게 좋습니다. 외출 후에는 부츠 속을 드라이어로 살짝 말려주고 신문을 뭉쳐 끼워 놓으면 신발 속 건조도 되고 발 냄새도 사라진다고합니다. 부츠 속에 박하 잎이나 커피 찌꺼기, 먹다 남은 녹차 찌꺼기를 잘 말려 가제에 싼 후 넣어두면 냄새 제거 효과가 있다고하니 활용해보세요.

만일 무좀에 걸리셨다면 무좀 치료에는 바르는 연고가 효과가 있습니다. 가벼운 증상일 경우 항진균제 연고를 4~8주 정도 꾸준히 발라주면 완치할 수 있다고합니다.

 

4.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습관

면역력 향상을 위해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 등을 먹거나 영양제를 복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숙면도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개인의 위생을 철저히 청결히 관리하는게 겨울습진을 예방하는 방법일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