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다크초콜릿 효능 및 칼로리 알고먹자

by $@$ 2018. 2. 11.

발렌타인데이가 얼마 안남았습니다. 결혼 전에는 정말 열심히도 챙겼던 것 같은데,,,심지어 수제 초콜릿을 정성스럽게 만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지금은 수제초콜릿은 상상도 할 수 없구요. 발렌타인데이라고 초콜릿을 챙겨주지 않게 된것도 2~3년된 듯 합니다. 결혼 9년차인데 다들 이렇게 사시나요? 올해는 저희 집 남자들한테 작은 초콜릿이라도 사다가 선물로 줘야겠습니다. 초콜릿이라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는 저희집 아이들,,,초콜릿 중에서도 다크 초콜릿은 건강에 좋다는 소문이 있는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크초콜릿이란?

<

다크초콜릿은 이름처럼 다른 초콜릿들보다 훨씬 진한 색을 띄며, 카카오의 함량이 높은 초콜릿을 말합니다. 보통은 카카오 함량이 70% 이상인 것을 다크 초콜릿이라고 하는데요, 카카오 함량이 높을 수록 조금 쓴 맛이 납니다. 다크초콜릿에는 카카오와 함께 식이섬유 그리고 철, 마그네슘 같은 미네랄이 들어 있어 건강에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하네요.

 

먼저 초콜릿에 관련된 용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카카오: 테오브로마 카카오 종의 작은 상록수와 그의 말린 씨앗을 일컫는 것으로 가공하기 전의 카카오 콩, 또는 코코아 콩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 코코아: 볶은 카카오를 말하며 갈아서 분말을 만들며 대부분의 지방이 제거되어 있습니다.

→ 코코아 버터: 카카오 씨앗의 지질 구성 요소입니다.

→  초콜릿: 볶은 카카오 씨앗에서 만들어지는 고형 음식, 또는 캔디. 카카오 씨를 볶지 않을 경우 “생 초콜릿”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크초콜릿의 효능

1. 항산화 효능
카카오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 효능을 발휘하여 염증 반응을 줄여 주고, 혈압을 낮추며, 심장질환과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또한 노화를 방지하고, 위액의 분비를 억제하는 카테킨이 들어 있어 식사 전후에 적당히 섭취하면 위산을 조정해 준다고 합니다.

 

2. 심혈관질환 개선

혈소판 응집을 막고 혈전을 개선해주며,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LDL의 산화를 억제한다고 합니다. 염증 완화와 함께 산화질소 생성을 증가시켜 혈관내피세포 기능 회복에 좋습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3. 뇌 활성화
다크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에는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정신을 안정시켜 주며, 뇌를 활성화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집중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시험 전 다크 초콜릿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생리 전 증후군 완화

초콜릿의 마그네슘 성분은 생리 전 마그네슘이 부족해진 여성들이 이유 없이 짜증이 나고 우울해하며 감정이 예민해지는 생리 전 증후군이 유발될 때 이를 완화시켜주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저도 항상 생리전에 초콜릿이 엄청 땡기더라고요. 그 이유가 있었던것 같습니다.

 

 

 

5. 천연 자외선 차단제

다크 초콜릿은  항산화제인 플라보노이드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해로운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를 보호해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자외선차단제처럼 피부 표면층을 보호하지는 못하지만, 내부의 세포에의 영향을 줄일 수 있다고 하네요.

 

6. 만성기침 완화 효과

카카오의 테오브로민은 이뇨 작용, 근육완화 작용 등의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만성기침환자의 기침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영국에서 만성기침환자 300명을 대상으로 테오브로민을 2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10명 중 6명은 기침이 완화됐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단 기침을 완화하는 효과를 보려면 당이 없는 다크 초콜릿을 먹는게 좋습니다.

 

7. 다이어트 효과

다크 초콜릿을 식사 전에 먹으면 혈당치도 올라가고 포만감을 느껴 식사량이 줄기 때문에 과식을 피하게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다크초콜릿 칼로리는 100g 당 500kcal 정도로, 밀크초콜릿보다 조금 낮은 수준입니다.하루 권장량은 40~50g정도 입니다. 다크 초콜릿을 구입하실때 용량을 확인 후에 적당히 나눠서 섭취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다크 초콜릿의 효능이 이렇게나 많네요. 하지만 역시 과하면 우리 몸에 이롭지 않고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구요. 하루 적당량만 섭취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전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라면 식생활 및 신체 활동성에 맞춰 하루 권장량 내에서 즐기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당뇨가 있거나 과체중, 비만인 경우에는 다크 초콜릿을 식생활에 포함시키기 전에 먼저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