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생강 효능 및 부작용 먹는방법

by $@$ 2018. 1. 10.

생강 효능 및 부작용 먹는방법


다양한 요리와 차로 활용도가 높은 생강이 생각보다 효능이 어마어마 합니다. 사실 게으른 주부인 저는 생강 손질하는게 너무 귀찮아서 요리에 넣어야 할 때에도 생강은 생략하고 그냥 하는 경우나 그나마 생강 분말가루가 있으면 넣어주고는 하거든요. 생강이 면역력 강화에 좋다고는 알고있었는데요. 이외에도 생강이 건강에 좋은점이 너무 많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생강을 멀리하셨던 분들 오늘부터 저와 함께 열심히 먹어 봅시다.

 

생강효능및부작용먹는방법생강효능및부작용먹는방법

 

생강 효능


생강은 생강과에 속한 여러해살이 풀로 원산지는 인도 등 동남아시아라고 합니다. 오래전부터 뿌리를 식재와 약재로 써왔으며 전체적인 건강을 개선시켜주는 수많은 약효성분 덕분에 수 십년간 전세계에서 큰 인기를 얻어왔습니다. 인도의 오래된 의학 서적인 '아유르데바'에는 생강은 '신이 내린 치료제'라고 나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여자들의 몸에 보약보다 더 좋다고하는데요. 만병통치약 생강의 효능 어떤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생강은 마그네슘과 아연을 함유하고 있어서 혈액순환을 개선해 줍니다. 또한 간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 수많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2. 수분 조절로 부기를 제거해 줍니다.
우리 몸은 6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체의 수분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아 몸 안에 물이 쌓이이면 '수독' 현상이 온는데요. 하체가 자주 붓고 상체보다 하체에 살이 더 많은 것은 모두 수분 때문입니다. 생강은 몸 안의 각종 기관을 자극해 땀을 내고 소변을 잘 보게해 부기를 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소화를 도와줍니다.

생강이 위의 수축 작용을 촉진하고, 음식이 위에 머무는 시간을 줄여 소화불량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 소화불량이 있다면 식사 전에 약간의 생강 추출물을 먹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4. 메스꺼움 구토를 멈추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생강 속에 있는 진저롤이란 성분이 소화기의 운동능력을 향상시켜 구토를 멈추게 해주며 또한 멀미 예방에도 효적입니다. 멀미약이 꺼려지신다면 자동차나 배를 타기 30분 전에 생강가루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입덧 진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감기와 독감으로부터 지켜줍니다.
생강은 천연 거담제이며, 효과적으로 감기와 독감에 대항하게 해주는 항생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뿌리는 감기, 독감, 기침의 강력한 치료제로써 아시아에서 수세기동안 사용되어왔습니다. 매릴랜드 대학의 약학대학에서는 그 사실을 확인했으며, 그들의 연구는 생강차를 마시는 것이 성인의 감기와 독감의 증상을 줄여준다는 것을 밝혀냈다고 합니다. 하지만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열이나거나 편도선이 붓는 경우에는 섭취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6. 항산화 작용을 하며 암세포의 증식까지 억제합니다.

생강에 포함된 진저롤과 쇼가올이란 성분은 뛰어난 향균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 몸에서 DNA의 손상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DNA 변형에 의한 암 유발을 억제하는 역할을 해 종양세포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7. 항균, 항바이러스, 항기생충 작용을 합니다.
생강은 감기 바이러스나 폐렴을 일으키는 세균류 뿐만 아니라 무좀의 원인인 진균에 대한 항균 능력도 뛰어납니다. 원형탈모증이 있는 머리나 무좀이 발생하는 발에 생강즙을 바르면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으며, 몸속 회충이나 사상충 같은 기생충에도 효과적 이라고 합니다.   

 

8. 관절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과도한 면역체계를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류머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이라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생강이 류머티스 관절염을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생강에 포함된 항산화제 때문인데 황산화제는 면역체계의 균형을 유지하고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9. 근육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은 아픈 근육의 통증을 부드럽게 완화시켜 주는 것에 효과적임이 입증되었습니다. 특별히 운동 후의 근육 통증 완화에 굉장히 효과적 입니다. 생강에는 소염제(항염증제)의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매일 생강을 섭취하면, 모든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10. 생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은 여성이 생리를 시작할 때, 초기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에 효과적임이 밝혀 졌습니다. 생강으로 얻는 효과는 소염진통제인 이부프로펜(ibuprofen) 만큼이나 효과 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합니다.

 

11. DNA 손상 억제, 뇌의 기능을 돕습니다.

알츠하이머 질환이나 다른 뇌에 관련된 질병들은 뇌의 만성적인 염증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는데, 생강은 이러한 뇌의 염증을 없애는데 효과적임이 밝혀졌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생강의 소염제의 성분이 위와 같은 뇌와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생강이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생강이 기억력을 개선시키고, 반응 속도를 빠르게 하는 효과를 밝힌 논문도 있다고 합니다.

 

12.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며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생강 부작용


1. 생강은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서 과다하게 섭취하면  위점막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의 생강을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식품입니다. 따라서 열감기에 걸린 경우와 편도선이 부은 경우 혹은 몸에 열이 많아 고생하시는 사람들은 생강을 너무 자주 복용하는게 좋지 않습니다.

 

3.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치질, 위궤양, 십이지장궤양과 같은 출형성 질환을 가지고 계시다면 소량 섭취해야 합니다.

 

4. 생강이 썩기 시작하면 사프롤이라는 독성 유기물질이 생성 됩니다. 사프롤은 물에 잘 녹지 않으며 끓인다고 해서 없어지는 성분이 아닙니다. 세척후 썩은 부위를 제거해도 사프롤 성분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썩은 생강은 버리시는게 좋습니다.

◈ 생강 보관방법◈  
→ 햇빛에 잘 건조시킨 후 신문지에 돌돌 말아서 냉장 보관합니다.
→ 장기간 보관을 할 경우 썩기전 손질후에 다진후 냉동보관을 합니다.
→ 집에 화분이 있으면 마른 모래를 채우고 생강을 넣고 하나씩 꺼내서 사용합니다.

 

 

생강 먹는방법


▶생강은 날 것 그대로 먹기도 하고, 절이거나 또는 분말의 형태로 섭취합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가공되어 여러 형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게 생강을 섭취하는 방법은, 뜨거운 물에 생강을 끓여서 생강차로 마시는 것입니다.

▶생강은 홍차, 흑설탕을 같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홍차와 흑설탕은 대표적인 양성 식품으로 생강과 궁합이 좋습니다. 특히 홍차의 붉은 색소인 테아플라빈(Theaflavin)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으며, 흑설탕에는 비타민과 미 네랄이 풍부하고 칼슘 함유량이 백설탕의 150배나 된다고 합니다. 생강은 껍질째 쓰는 것이 좋은데, 생강에 함유된 정유 성분이 껍질 바로 밑에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 섭취량 이나 섭취 시간 등은 정해진 바 없지만, 너무 많이 먹거나 한꺼번에 대량 섭취 하는 것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