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보카도 효능 부작용

by $@$ 2018. 1. 14.

아보카도 효능 부작용


2018년도 새해 계획으로 다이어트가 포함 되어 있으십니까? 저또한 마찬가지인데요. 가장 중요한것은 식습관개선 부터인것 같아요. 먼저 체중감량에 효과가 좋은 식품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식품은 바로 아보카도 입니다. 아보카도는 과실 중에서 영양가가 가장 높아서 ‘숲의 버터’, ‘숲의 햄’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과일 중에서 단백질과 지방의 함량이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는지라, 달콤하다기보다는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강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보카도에는 훌륭한 영양분이 많은 편인데 지방이 많은 음식이라는 인식 때문에 장점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편 인데요. 다른 식품들에 비해서는 열량이 높은 편이지만, 적당히 섭취하면 각종 견과류들 처럼 체중 감량, 특히 복부 비만 해결에 도움을 주는 강력한 식품이라고 합니다.

 

 

 

 

아보카도 효능


1.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아보카도 1개의 열량은 200kcal정도로 다른 과일에 비해 열량이 높고, 총 지방함량도 20g으로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미량 영양소인 비타민 K, 엽산이 풍부해서 비타민 K는 하루 권장량의 38%, 엽산은 30%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식감을 가진 과일인 바나나와 비교해 보면 아보카도가 열량과 단백질이 약 2배로 높고, 엽산은 4배이상, 비타민 A도 2배 이상 많습니다. 비타민 K도 과일 중에 가장 높은 편에 속합니다.

 2. 소화 기능 개선
아보카도의 수용성, 지방성 섬유질은 소화 기관의 기능을 개선해 줍니다.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게 하고, 설사나 변비 등의 문제를 예방 해줍니다. 적당한 양의 아보카도를 먹으면 소화가 더 잘 될뿐만 아니라 위산을 촉진해 영양분이 효과적으로 몸에 흡수 됩니다.

 3. 구취 및 구강암 예방
아보카도를 먹으면 소화 불량과 위 관련 문제로 인한 구취를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의 플라보노이드, 항산화물질, 항균 성분은 입 안의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에 도움을 주며 구취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구강암을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4. 콜레스테롤 수치를 건강하게 유시시켜 줍니다

아보카도의 베타-시토스테롤이라는 복합물은 콜레스테롤을 낮은 수치로 유지 시켜줍니다. 아보카도를 먹으면 부정맥이나 동맥경화 등의 심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아보카도에는 칼륨이 풍부해 정맥과 동맥의 수축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이 외에도고혈압,혈전,심장마비, 심혈관계 질환 예방 및 조절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뼈건강 관절염에 좋습니다.

아보카도의 카로테노이드는 연골 마모를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아보카도를 먹으면 퇴행성 관절염의 발병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동시에 고함량의 무기질(아연, 인, 칼슘, 구리, 셀레늄)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퇴행성 관절염악화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6. 체중감량 효과가 있습니다.

아보카도를 먹으면 미네랄과 섬유질과 비타민 A, D, E, K, 마그네슘과 칼륨을 많이 섭취하게 되므로 ‘음식량을 줄이지 않고도’ 체중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바로, 포만감은 높이고 식욕은 감소시키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식사때 아보카도를 함께 곁들이면, 식후 3시간 동안 포만감은 26%정도 늘릴 수 있는 반면, 식욕은 40%나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7.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아보카도에는 건강한 피부를 위한 성분이 가득 들어있어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채워주며 자극을 가라앉혀주기 문에 천연 화장품 재료로 많이 쓰입니다. 아보카도를 먹으면 다량의 비타민, 베타카로틴, 라이코펜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화장품에 비싼 돈을 들일 필요가 없을듯 합니다.

8.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 개선
아보카도의 폴리페놀(루테인,제산악틴,베타-알파카로틴)과 플로보노이드 화합물은 항염증,항궤양 작용은 물론, 화와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보카도 부작용


아보카도에는 심혈관 질환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지만 불포화 지방산도 역시 지방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체중 조절에 실패하실 수 있습니다. 과잉 섭취 하지 않도록 주의 하셔야하구요. 아보카도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꽃가루나 라텍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분들은 다소 위험 할 수 있으니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아보카도 보관법

▶ 아보카도를 만졌을 때 딱딱한 느낌이 들고 겉이 초록 빛이라면 숙성시켜 드시면 좋습니다. 숙성시키는 온도는 20도가 적당하며 안익은 아보카도는 실온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너무 낮거나 높은 온도는 피해주시고 빨리 숙성시키고 싶을 경우에는 에틸렌 가스를 발생시키는 바나나, 사과 등과 함께 넣어두시면 됩니다.

▶ 알맞게 익은 상태라면 랩이나 비닐백에 넣어 냉장고에서 보관해 두면되는데 2~3일 안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잘라서 보관할 때는 색이 변하지 않게 레몬즙을 뿌리고 랩으로 싸서 냉장 보관해 주시면 됩니다. 잘라서 냉장보관 했을 경우 2~3일 안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냉동 보관하는 경우 잘익은 아보카도를 반으로 나눠 씨와 껍질을 제거한 후 레몬즙을 살짝 뿌려 랩에 싸서 냉동하시면 됩니다. 사과처럼 껍질을 벗기면 갈변하는데 레몬즙을 뿌리면 어느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냉동한 아보카도 유통기한의 경우 1개월 정도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