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양파즙 효능 만드는 방법

by $@$ 2018. 2. 4.

며칠전에 어머님께서 양파즙을 보내 주셨어요. 양파즙이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다는 얘기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정보이지요. 우리몸에 좋은 효능을 주는 양파즙은 만드는것도 어렵지않고 가격도 착한 편이라 많은 분들이 복용하고 계시는 듯 합니다. 양파가 우리 몸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부작용은 없는지,,,집에서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파 효능


 

1. 콜레스테롤(LDL)을 낮추어 줍니다.

양파에 있는 퀘르세틴(quercetin)이란 성분이  혈액 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녹여 없애줍니다.그 결과 동맥경화,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치료해줍니다.

 

2. 당뇨병 예방

양파는 혈당을 저하시키는 작용도 뛰어나 당뇨병을 예방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을 치료합니다.
또한 당뇨병에 의해 생기는 2차적인 합병증인 동맥경화, 고혈압은 물론 심근경색이나 신장병, 백내장 등을 예방, 치료합니다.

 

3. 혈전 형성 방지

양파는 혈관을 막는 혈전 형성을 방지함과 동시에 혈전을 분해해서 없애버립니다. 혈전이 형성 되는 것을 막아 주어 피를 맑게 해 주므로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고 심근경색, 협심증, 중풍을 막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남성 전립선 기능 강화

양파안에 들어있는 셀레늄이 남성의 전립선 기능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5. 모세혈관 강화
양파즙은 인체의 모세혈관을 강화시켜서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6. 신장 강화
양파즙은 체네의 이뇨작용을 도와서 신강기능을 강화하고, 콩팥기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7. 눈의 피로로 인한 두통치료

책을 오래 읽는다든지 하여 두통이 올 때 양파 즙을 마시면 두통을 치료해 준다고 합니다. 눈의 각막이나 수정체가 흐려지는 백내장을 예방하며 각종 각막질환의 장애 회복에 매우 좋습니다.

 

8. 다이어트

양파는  지방의 함량이 적으며 채소로서는 단백질이 많은 편입니다. 또한 섭취한 영양소가 지방으로 변하는 것은 막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9. 성장호르몬 촉진

양파는 칼슘도 많을 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도 성장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에 게 아주 좋습니다.아이들 키 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 변비치료
양파는 장에서 유해 물질을 흡착하여 배설 시키므로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11. 살균작용

양파는 살균력이 뛰어나 항패혈증약이라고도 불리는데, 습진이나 무좀등에도 아주 좋습니다. 양파의 살균작용은 익혀도 변함없다고 합니다.

 

 

12. 감기예방 및 치료

양파는 생으로든, 익히든 끓이든지 해서 실제로 지난 수세기 동안 감기약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목의 식도나 폐의 기도에 달라붙은 불필요한 점액들을 몸 밖으로 제거하는 거담작용을 하기 때문에 해소천식에도 좋습니다.코가 막힐 때, 즙을 내서 조금씩 마시면 트입니다. 기도의 가래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침에도 좋습니다.

 

13. 노화방지 주름예방
양파의 퀘르세틴성분이 자외선을 차단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양파는 혈액을 정화하기 때문에 피부미용에 좋고 잔주름을 예방합니다.

 

 

 

14. 숙취해소

간장 자체 내에서 글루타티온이라는 효소가 만들어져서 간장의 해독작용, 지방간예방,산화방지,과산화지질 억제 등을 하면서 간장을 보호합니다.

 

15. 니코틴해독 

양파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니코틴 배출을 돕습니다.

 

16. 수은배출

양파에 함유되어있는 유황성분은 체내에 쌓여있는 수은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효과가있습니다.

 

17. 골다공증 예방

양파성분과 골세포의 혼합 실험 결과 감마 글루타밀 펩티드라는 성분이 골 흡수를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18. 불면증 개선

밤에 잠이 안 올 때 양파를 머리맡에 두면 잠이 잘 온다는 민간 요법도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양파즙을 마시면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9.기억력 증대와 치매 예방

양파의 바슬게토 라는 성분이 신경세포에 작용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수험생에게도 좋고 어르신에도 좋습니다.

 

20. 긴장완화

양파는 진정제나 신경안정제 역할도 하는데, 너무 마음이 긴장될 때 생양파를 먹으면 된다고합니다. 날양파의 매운맛과 향기가 연수에 작용하여 정신을 안정시킨다고합니다.

 

양파즙 만드는 방법

 

시중에서 양파즙을 쉽게 구입할 수도 있지만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1. 매운맛이 강하지 않은 양파를 골라서 겉껍질을 벗긴후 냄비안에 양파와 물을 1:1 비율로 넣은 다음에 양파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습니다.
2. 불 세기를 줄이면서 2시간 동안 끓여줍니다.

3. 이 삶은 양파를 헝겊등으로 즙을 짜냅니다.

 

양파즙 섭취방법

 

1. 양파즙을 공복에 먹어도 상관은 없으나 지나치게 많이 먹지 말아야 합니다.
2. 하루 3개이상의 양파, 양파즙을 먹지 않도록 합니다. 
3. 양파즙맛이 좋지 않아서 먹기 힘들다면 다른 과일과 혼합해서 먹어도 좋습니다.
4. 만약 사서먹는 양파즙인 경우에 단맛이 난다면 화학물질을 넣은거기 때문에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양파 부작용

 

뭐든지 과하면 오히려 독이 됩니다. 몸에 이토록 좋은 효능이 있는 양파도 적당량을 섭취해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과다섭취시 소화기계를 자극하여 오심과 구토를 일으키고 심장과 신장기능 손상과 단백뇨, 혈뇨증을 유발시키며 양파를 장기간 편식하게 되면 요오드 결핍증이 원인으로 추정되는 갑상선종을 유발합니다. 또한 양파즙에는 칼륨이 많아 신장질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