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위에 아이가 유독 키가 작아서 고민하는 엄마들이 많습니다. 저희 큰애는 워낙에 잘먹는 편이라 키는 쑥쑥 잘자라고 있는 편인데 둘째아이는 큰애와 반대로 편식도 심하고 군것질을 좋아해서 키도 잘 안자라고 마른편에 속하네요.큰아이는 소아비만이 올까봐 걱정이 되고 작은애는 이대로 키가 잘 자라지 않을까봐 걱정이 되더라고요. 어린이 키크는 방법과 키크는 음식을 알아보고 생활습관과 식단을 변경해야할 필요을 느껴서 정리해봤습니다. 아이의 키성장이 고민되신다면 잘 체크하셔서 일상 생활 속에서 활용해 보자구요^^
어린이 키크는 방법
일반적으로 키가 크는 것은 성장판이 닫혀 있지 않은 때입니다. 키크는 시기는 남자의 경우는 11-15세로써 중학교와 고등학교때에 많이 자라고 여자의 경우는 9-13세로써 초등학교와 중학교 때에 많이 자라는 것으로 통계가 나와있습니다. 그러나 성장판이 막히는 21세까지 크는 것이 일반적이며 남자는 25-28세, 여자는 23-24세 까지 크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키가 크는 것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은 어찌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환경적인 요인을 잘 관리하면 성장기에 키가 클 수 있습니다. 성장과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전반에 걸친 관리가 필요합니다.
1. 균형잡힌 식단 섭취하기.
단백질, 칼슘, 비타민과 무기질, 당분, 지방 등 5대 영양소는 성장을 위한 필수요소 입니다. 너무 짜거나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사탕 같은 단 음식이나 튀김 같은 기름이 많은 음식, 라면 같은 인스턴트 음식은 적게 먹어야하고 우유를 많이 마시면 좋습니다. 고기나 생선, 시금치, 당근, 귤이나 레몬 같은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비타민 D 는 뼈와 근육 성장에 도움을줍니다. 특히 성장기에 접어든 아이들은 비타민 D 를 많이 섭취해야합니다. 비타민 D 결핍은 특히 여자아이들의 성장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비타민 D 는 생선, 버섯에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2. 충분한 수면취하기.
성장호르몬은 잠자는 동안 분비되며, 평균적으로 밤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가장 많이 분비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며 7시간 이상 충분히 잠으로써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 시켜줍니다.
3. 규칙적인 운동하기.
땀을 흘릴 정도의 적절한 운동은 성장호르 몬 분비를 촉진시키고, 골관절 부위의 성장판을 자극해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잠을 자기 전에 스트레칭 체조를 해주면 성장판 주위의 근 육을 풀어주어 키 크는데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으로 철봉에 매달리는 운동도 몸무게로 인해 척추나 성장판이 압박을 받아 눌려진 상태를 늘려주고 풀어주어 키가 크는 데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걷기, 조깅, 경보 등과 같이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운동이 좋습니다. 수영, 맨손체조, 농구, 배구, 탁구, 테니스, 중․장거리 뛰기, 댄스, 도수 체조
▶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 운동
육체미 운동, 레슬링, 유도, 씨름, 투포환, 역도 등은 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성장에 도움을 주는 운동과 병행을 하여야 키 크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책상에서 올바른 자세를 갖도록 한다.
책상에 앉아있는 자세가 좋지 않으면, 척추에 척추측만증과 같은 변형을 일으켜 키가 자 라는데 방해요소가 됩니다.
5. 스트레스 받지않기.
스트레스 또한 섭취와 체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활동 등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키크는 음식
1. 우유
우유는 각종 무기질과 양질의 단백질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과 인도 우리 몸이 가장 쉽게 흡수 할 수 있는 비율로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완전한 영양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멸치와 우유를 함께 갈아서 마시면 더욱 더 효과적입니다.
2. 해조류
해조류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가 있으며 더불어 몸 속의 독소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시마, 미역, 김을 자주 섭취해줍니다.
3. 당근
당근은 육류를 즐겨 먹어 산성화된 인체를 중성화해주는 알칼리성식품이므로 건강에 매우 유익합니다. 당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인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빈혈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설사를 멎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등 장 운동에도 도움을 줍니다.
4. 귤
귤은 비타민이 풍부하며 귤에 들어 있는 구연산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를 완화해줍니다. 비타민 C 성분은 정신적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을 강화해 감기 등 각종 질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5.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 A, B₁, B₂, C, E, K와 칼륨, 칼슘 등 완전식품에 가까울 만큼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엽산과 철분 역시 풍부하며 특히 시금치에 함유된 비타민 K는 혈액과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시금치에 함유된 옥살산은 칼슘과 결합해서 불용해성 침전물을 만들어 신장이나 방광에 결석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니 시금치를 먹을 때는 가능한 칼슘식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고등어
오메가3 라는 물질이 많이 들어가 있는 생선이 바로 고등어입니다. 고등어는 성장발육에 좋을 뿐만 아니라 DNA 생성과 활성에 좋아 머리를 좋게 해주는데 좋습니다.
▶ 백미, 백설탕은 단맛이 나는 음식으로 많이 먹으면 당이 많아져 산혈액증이 되며 칼슘의 흡수가 안 됩니다. 그리고 인스턴트식품, 커피, 탄산수, 청량음료, 패스트푸드 등의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