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임플란트 시술 기간 의료보험적용대상 범위

by $@$ 2021. 10. 21.

임플란트 시술 기간 의료보험적용대상 범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지인이 임플란트를 시술 받게 되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요. 평소에 치과 정기검진도 꾸준히 하는데도 불구하고 임플란트를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치아는 꾸준히 잘 관리하더라도 생각지도 못한 사고나 노화 및 각종질환으로인해 손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틀니나 임플란트 등의 치료를 고려하게 되는데요. 그 중 임플란트 시술의 경우, 주변 치아를 삭제하지 않고도 치아 기능을 회복할 수 있어 선호받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썸네일

목차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치과 치료 방법으로 ‘인공치아’ 또는 ‘제3의 치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은 상실된 치아 대신 잇몸과 턱뼈 안에 티타늄으로 된 임플란트를 심고, 일정 기간 후에 임플란트 위에 치과 보철물를 연결하는 치료법입니다.

     

    티타늄은 인체와 생체친화성이 좋아 잇몸뼈와 견고하게 결합되며, 그 위에 나사나 시멘트로 인공치아를 고정시킵니다. 과거에 시행하던 브릿지 치료는 결손된 치아에 보철을 넣기 위해 인접한 치아를 삭제한 뒤 걸어서 치료하는 시술로 치아 손상이 불가피했지만, 임플란트는 인접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충치 발생을 막을 수 있고, 전체적인 치아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으며, 일반 틀니보다 안정적이고 씹는 강도가 강해 음식을 마음껏 섭취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이미 1960년도에 시작되어 오랫동안의 임상과 많은 연구로 검증된 치료입니다. 심미적, 기능적으로도 우수하며 높은 성공률을 보이는 임플란트 수술은 건강한 구강 회복을 위한 치료로 점차 보편화되어 가고 있으며,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잇몸을 절개한 후 인공치근을 잇몸 뼈에 식립하는 형태로 치료가 진행되다 보니 절개에 대한 부담감이 있거나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감을 느껴 치료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가 탈락한 상태를 오래 방치할 경우 치아 균열을 무너뜨리고 잇몸뼈가 흡수되는 등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조속히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수술방법 / 시술기간

     

    임플란트 치료를 계획한다면 수술하려는 치과의 정밀진단 체계를 꼼꼼히 살펴보고 정밀진단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3차원 CT등 의료장비를 도입했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3D CT장비는 뼈 상태, 혈관, 신경의 위치 0.1mm까지 입체 진단해 안전한 시술이 가능하도록 돕는다고 하네요. 임플란트 수술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국소 마취를 합니다.
    ② 잇몸을 절개하고 연조직을 박리합니다.
    ③ 잇몸 아래 치아에 구멍을 뚫어 공간을 확보합니다.
    ④ 임플란트를 식립한 뒤, 피개 나사를 장착합니다.
    ⑤ 박리한 연조직을 조정하여 봉합합니다.

    임플란트 수술시간은 치아 개수와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1~2시간 정도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식립 후 잇몸 뼈와 유착될 때 까지 기다리는 시간은 상악의 경우 대략 6개월, 하악의 경우 대략 3개월을 기다린 뒤 인공치아 보철물을 장착하게 됩니다. 

     

    현재는 기술의 발달로 수술 기간이 짧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만약 잇몸에 염증이 있다거나, 잇몸 뼈가 부족하거나 혹은 없는 경우 등의 임플란트 수술 조건이 안 갖춰진 상태라면 먼저 치료를 한 후에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시술 기간은 더 길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수술 후 1년이 완전한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3 ~ 6개월에 한 번씩 치과에서 임플란트 검사와 구강검진을 받으셔야 하며 이 기간동안 관리가 중요합니다.

     

    수술 후 사후관리까지 책임있게 해주는 시스템을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것또한 중요합니다.

     

    치과치료중인-사진

     

    원데이 임플란트가 뭐예요?

     

    최근들어 원데이 임플란트라는 표현을 자주 접하게 되는데요. 1-Day 임플란트는 이름 그대로 1차, 2차 치료과정으로 나뉘었던 임플란트 수술의 번거로움을 없애고 하루에 임플란트의 모는 식립과정과 보철의 준비 과정을 끝내는 치료방식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것은 아니고요. 원데이 임플란트를 시술하려면 잇몸 뼈의 양이 충분하고 뼈의 밀도가 높고, 치주조직에 염증이 없는 건강한 상태의 잇몸 뼈여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플란트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요하는 전문 수술 방법이라고 하네요.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 대상

     

    임플란트라고하면 먼저 떠오르는 생각은 '비싸다' 입니다.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한데도 불구하고 미루는 이유 중 하는가 틀니보다 높은 비용의 부담감 때문인데요. 하지만 임플란트 치료가 건강보험 적용 혜택 대상으로 분류되면서 본인 부담률이 30%로 대폭 감소됐습니다. 

     

    그렇다고 임플란트 치료 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상 범위를 꼼꼼히 확인하는 게 우선입니다.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대상은 만 65세 이상의 연령이어야 하며 치아의 손실 부위에 상관없이 1인당 평생 2개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표를 참고해주세요.

     

    급여대상  급여적용 항목 및 범위 본인부담률
    노인 틀니 임플란트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자격자 동일부위(상악,하악),
    동일종류(완전틀니,부분틀니)
    7년에 1회 적용
    평생 2개
    *부분무치악의 경우에만 해당
    요양급여비용 총액의 30%

     

    국가에서 정한 보험 임플란트는 우선 첫째 조건이 치료 시점에서 만으로 65세 생일을 경과해야 하고 전체 임플란트는 생애 최대 2개까지이며 골 이식재는 보험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아쉽게도 완전 무치아 상태의 경우에는 보험 임플란트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즉 보험 임플란트는 65세 이상의 한 개의 치아라도 남아 있을 경우 보험대상이 되고 치아가 없는 경우에는 보험 임플란트 적용되지 않는다는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정리

     

    이상 임플란트 수술방법과 시술기간,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범위 기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희 아버지도 최근 보험 적용을 받아 임플란트 시술을 받으셨는데, 굉장히 만족해하시더라고요. 치아가 없는 상태로 방치하게 된다면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머스트해빙 치밍아웃 셀프 치아 세정기 얼룩 제거기 GT-1002 효과 가격

    머스트해빙 치밍아웃 셀프 치아 세정기 얼룩 제거기 GT-1002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커피를 자주 마시거나 흡연자이신가요? 그렇다면 치아관리를 더욱 신경을 쓰셔야 하는데요

    reviewcoco.com

     

    입냄새 원인 없애는법 무엇이 있을까?!

    우리나라 70% 이상의 사람들이 입냄새로 고민을 해봤다고하는 조사 결과가 있을정도로 입냄새는 매우 흔한 증상이라고 합니다. 저또한 아침에 일어나면 입냄새 때문에 가족과 대화를 할때 입을

    reviewcoco.com

     

    호관원 관절보궁 성분 및 효능 효과, 가격 알아보자

    중년 이후의 삶을 건강하게 지내려면 관절 건강에 힘써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관절염이 40대 이상 만성질환 1위라고 합니다. 또한 젊은 층 사이에서도 잘못된 생활습관과 외식 위주의 식습관으

    reviewcoc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