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입냄새 원인 없애는법 무엇이 있을까?!

by $@$ 2018. 2. 19.

우리나라 70% 이상의 사람들이 입냄새로 고민을 해봤다고하는 조사 결과가 있을정도로 입냄새는 매우 흔한 증상이라고 합니다. 저또한 아침에 일어나면 입냄새 때문에 가족과 대화를 할때 입을 가리고 하거나 후다닥 양치질을 먼저 하게 되더라구요. 주위를 둘러봐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저와 같은 증상을 보이시는데 도대체 입냄새는  왜 나는걸까요? 입냄새의 원인과 없애는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냄새 원인


 1. 입냄새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은 구강 내 설태, 치태, 치석과 그로 인한 치주염 및 충치 등이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이 있거나 침 분비가 줄어도 구취가 발생하며 노인인 경우 틀니의 위생관리를 소홀히 하면 구취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2. 특정 병을 앓고 있는 경우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나 신장 질환, 편도선 염 등의 병을 앓고 있으면 특정한 구취가 발생합니다. 단내가 날 경우 당뇨병, 비린 냄새가 날 경우는 신장, 편도선염이 있으면 치즈 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병원에서 원인을 찾아 치료부터 해야합니다.

 

3. 양파, 마늘, 알코올, 기타 자극성 음식을 먹은 후에 소화된 대사물질은 피 속으로 흡수되어 폐를 통하여 숨쉴 때 밖으로 배출된다고하네요. 단백질이나 지방질이 소화된 후에도 그 대사물질이 폐를 통하여 배출되므로 육식을 하는 사람들이 채식주의자 들보다 입 냄새가 더 많이 난다고합니다. 트림이나 구토를 하면 당연히 위장에 들어간 음식물이 썩는 듯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4. 아침에 자고 나면 입냄새가 나는데, 이는 수면 중 구강 내 침이 줄고 산성화 되면서 세균에 의한 악취가스가 생기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5. 흡연으로 인해 비타민 C 가 파괴되는 것도 입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6. 커피의 성분 중 카페인은 구강 내 환경을 약산성으로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각종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되어 입냄새가 나기 쉽습니다.

 

입냄새 없애는법


최근에는 현대사회의 특성상 불규칙한 생활 패턴, 건강치 못한 식습관, 스트레스와 만성피로 등으로 소화기 장애가 생기고 그것이 구취까지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생활 습관으로 개선이 된다면 입냄새 제거에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1. 최소한 하루 두 번 이상 이를 닦고 치간 실을 이용하여 하루 한번씩은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여야 합니다.

 

2. 입냄새의 원인 중 60% 를 차지하는 것이 설태 입니다. 칫솔질을 할 때 혀 안쪽을 닦아내는 혓솔질하는 것을 습관화하면 입냄새를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설태가 너무 많이 끼어 닦이지 않는 경우는 치과에 가서 혀 스케일링으로 제거할 수 있다고 하네요.

 

 

3. 입이 건조해지면 입 냄새가 납니다. 침은 입속 세균을 죽이는 기능을 하는데, 침이 부족해 입안이 건조해지면 세균이 증식해 냄새를 유발합니다. 하루 8~10잔의 물을 마시고, 물로 입안을 자주 헹구어 주는것도 입냄새 예방에 효과적 입니다. 과일이나 채소를 자주 먹고, 껌을 씹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섬유질이 많은 야채나 과일은 육질이 꺼끌꺼끌해서 치아 사이의 플라그나 설태를 닦아내는 역할을 합니다. 또 껄끄러운 촉감이 혀의 타액선을 자극해 침의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입냄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고단백 음식을 먹은 후에는 반드시 입안을 세정합니다. 우유, 달걀, 육류등을 먹은 후에는 반드시 입안을 헹구어주면 구취를 예방할수 있습니다.

 

6. 틀니를 사용하는 사람은 잠잘 때 틀니를 빼고 정기적으로 틀니 전용 세정제를 이용해 관리해줘야 합니다.


 

 

7. 반년에 한 번씩은 치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 치아의 손상을 막도록 합니다. 또한 치아 주변의 세균이 쌓여 형성한 플라그와 치석, 침 속의 무기질이 뭉쳐서 생긴 결정을 주기적으로 제거해주는 것이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입니다. 특히 잇몸과 치아 사이에 치석 등이 낀 상태로 장기간 지속되게 되면 치아가 빠지는 원인이 되며 감염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8. 6주에 한 번씩 칫솔을 교체해 박테리아가 쌓이는 것을 막습니다.

 

초간단 입냄새 자가진단법

 

대부분의 구취 환자는 자신의 구취 정도나 상태를 잘 알지 못한다고 합니다. 아래 초간단 방법으로 자신의 입냄새 상태를 파악해 보도록 합시다.

1. 자신의 손등에 침을 바른다.
2. 3초간 기다린다.
3. 냄새를 맡아 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