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찜질방효과~이런사람에겐 독?

by $@$ 2018. 1. 5.

찜질방효과~이런사람에겐 독?


찬바람이 쌩쌩부는 추운 겨울에는 뜨끈뜨끈한 찜질방 생각이 간절한것 같아요. 저도 찜질방을 너무 사랑하는지라 몸이 찌뿌둥하고 피곤할 때는 가족들과 함께 찾아가고는 한답니다. 찜질방에 가서 땀을 쫙 빼고 나오면 피로도 회복 되는것 같고 근육통도 완화되고 개운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중독성이 강한것 같습니다. 하지만 너무나 좋아하는 찜질방의 높은 온도는 독이되어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합니다. 찜질방에 가면 어떤 점이 좋은지와 어떤 사람들이 피해야하는지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찜질방효과


▶몸속 노폐물이 배출되어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체내에 흡수된 원적외선은 피지선을 자극해 몸속에 쌓여있는 염분과 납, 카드뮴 등의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밀어내며 몸속에 쌓여 있는 노폐물이 배출되므로 피부도 매끄러워 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온에서 장시간 땀을 흘리면 피부혈관이 늘어나게 돼 염증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하는 상황을 낳을 수 있으므로 , 1회에 30분을 넘기지 말고 적절히 수분공급을 해줘야 합니다.

 

▶통증 완화에 효과적 입니다.

적외선을 쐬면 열효과로 근육통, 요통, 어깨결림, 관절통 등의 통증이 감소하고 조직이 부드러워지며 손상된 조직의 치유가 빨라 진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정형외과나 재활의학과 등에서도 물리치료를 받는 환자들에게 찜질방에 다닐 것을 권유하기도 하지요. 아픈 신체 부위를 뜨끈뜨끈한 온돌에 대고 있으면 그 부위의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통증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뜨거운 곳에 환부를 대고 있으면 화상을 입을 위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나 오랜 시간 컴퓨터 이용 등으로 인한 근육통을 이완시키고, 출산 후 산욕기가 지났는데도 몸이 시리고 아픈 산후풍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압조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의 흐름이 좋아져 혈압조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온도가 높은 곳보다는 60℃ 정도의 낮은 곳에서 5분 정도 있다가 다시 밖으로 나오기를 2∼3회 반복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고온에 장시간 있거나 아무런 준비 없이 바로 찜질방에 들어가는 것은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삼가해야 합니다.

 

▶긴장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런사람에겐 독?


◈ 혈압이 180 이상인 고혈압 환자

◈ 심장병이 있는 사람은 절대 금물.

◈ 당뇨로 인한 만성합병증이 있는 사람은 온도 감지가 어려워 자칫 화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 갱년기 안면홍조가 있는 경우에는 혈관 팽창을 악화시키므로 주의 해야합니다.

◈ 장기간 고온에 노출되면 혈압이 올라가고 체력이 급격히 소모되어 오히려 피로가 누적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 피부병 환자도 금물
염증성 피부병이 있는 경우, 즉 화농성 여드름, 모낭염, 지루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 주사비 등이 있는 경우에는 더 악화될 수 있으니 삼가하셔야 합니다.

 

◆건강을 지키는 올바른 찜질방 이용법◆  


1. 30분마다 물을 한 잔씩 마십니다.
2. 5분 정도 찜질욕 후 10분씩 휴식을 취해줍니다.
3. 모발은 적신 후 수건으로 감싸고 찜질욕을 합니다.
4. 가급적 개인 수건을 사용합니다.
5. 찜질욕 후에는 30분~1시간 정도 휴식을 취합니다.
6. 피부 보습제를 꼭 발라줍니다.

7. 일주일에 1∼2회, 한번에 3회가 적당 합니다.

 

 

찜질방 성분별 효능


▶맥반석
천연 원적외선을 다량 방출하여 피부 보호 및 재생,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중금속 제거, 부패 작용방지, 혈액순환 기능이 있고 칼슘과 천연 미네랄을 방출 합니다.

 

▶게르마늄
몸에 흐르는 전기를 잘 조화시켜 이물질을 제거하고, 중금속과 화학물질 및 오염 물질을 분해 배출 해줍니다.혈액을 정화시키고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피부를 탄력있게 해줍니다.

 

▶자수정
숙취를 막거나 치유하며 주위의 나쁜 기운을 흡수합니다. 몸에 갇혀 있는 어혈과 사혈을 식혀주는데도 효과가 탁월하며 힘살, 힘줄, 근육을 강하게 만들어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 줍니다.

 

▶숯
인체에 해로운 냄새나 유해 물질을 흡취, 흡착하여 무독화 시키는 힘이 뛰어납니다. 주변에 음이온자를 제공해 공기를 정화시키기 때문에 숯방에 있는 동안은 맑은 공기를 마시게 됩니다. 무좀 번식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황토
자궁과 소화에 좋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남녀노소 불문하고 찜질방에 안가본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찜질방에서 땀을 빼는 것은 개인의 건강상태나 체질에 따라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해보고 올바른 방법으로 이용하신다면 훨씬 더 이로운점이 많다고 보여지네요. 조만간 가족들과 저도 찜질방 한번 다녀와야겠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