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칡즙의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by $@$ 2017. 12. 30.

칡즙의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얼마전에 남편이 회사에서 연말 회식을 하고 돌아왔는데 빈손이 아닌 이것 저것 들고 왔더라고요. 그 중에 칡즙이 있어서 이건 제가 맛봤는데요. 칡즙의 효능을 알아보니 건강에 정말 좋은점이 많더라고요. 다만 부작용도 있어 주의해서 먹어야한다는점! 난생 처음 맛보는 칡즙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건강 관련 TV프로그램에도 자주 소개가 될만큼 좋은점이 많은데요. 특히 갱년기 여성에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칡즙의 효능칡즙의 효능

 

칡즙의 효능


 

칡은 흙속의 진주라고 불리우며 칡의 대표적인 성분 중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은 대두보다 30배 석류보다 625배 더 많은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 알코올 중독해소와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칡즙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 성분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간 해독 능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특히 피로회복에도 좋으며 칡의 뿌리에 함유된 퓨에라린이란 성분이 음주량을 줄이게끔 도움을 줍니다. 칡에 있는 다이진과 다이제인 성분은 알코올 해독 작용에 도움을 주며 알코올로 인한 두통과 위경련,어지러움,구토 증상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 남편 회사에서 회식후에 먹으라고 준비해줬나봅니다.)

 

2. 여성갱년기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여성이라면 누구나 피해갈 수 없는 것이 갱년기 증상입니다. 갱년기는 50대 전후의 폐경을 겪은 여성들에게 찾아오는 노화 현상으로, 보통 갱년기 여성의 80%가 갱년기 증상을 경험한다고하네요. 여성 대표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분비되지 않아 겪게 되는 갱년기 증상으로는 불규칙한 생리주기, 식은땀, 안면홍조,  불면증, 불안감, 우울감, 집중력 및 기억력 장애,  두통, 관절통, 요실금,피로감 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칡에 함유되어있는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처럼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 성분이 에스트로겐 역할을 해서 식은땀,안면홍조나 갑작스러운 발열과 같은 갱년기 증상을 줄여준다고 하네요.

 

 

 

 

3. 노화방지,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칡에 함유되어있는 다양한 유효성분은 항산화 작용이 탁월하기때문에 세포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4. 중금속을 배출해 줍니다.

 

칡의 ‘폴리페놀’ 성분은 중금속을 해독하고 분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더욱이 이뇨작용까지 함께 하고 있어 체내 중금속 배출이 용이하다고 합니다. 요즘같이 미세먼지와 황사로 각종 공해들이 한국을 뒤덮고 있어 체내에 중금속이 쌓일 확률이 높은데 칡은 이러한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5. 심혈관질환에도 좋습니다.

 

칡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시키고, 고혈압을 낮추며, 관상동맥 주변 근육을 이완시켜 심박 수를 낮추고 협심증으로 인한 가슴 통증을 완화시켜주며,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밖에도 섬유질이 많아 변비에도 효과가 있으며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도 예방해준다고 하네요.

 

 

 

너무나 완벽한 칡즙의 효능이지만 부작용 또한 있기때문에 본인의 체질부터 먼저 알아보신 후 섭취하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칡즙의 부작용


땀이 많이 나는 사람이나, 위가 차서 구토하는 사람이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약성이 전체적으로 차므로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린아이들의 성장 발달을 촉진 시키지만 어린 여자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칡즙을 많이 섭취하게되면 성 조숙증이 일어날 수 있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남성들은 칡즙을 너무 장기간 지속적으로 복용할 경우 남성의 호르몬이 감퇴되어 정력이 조금씩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중이거나 모유수유 중인 여성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아직 안전하다고 할만한 충분한 자료가 없다고 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