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 알고먹자

by $@$ 2018. 1. 4.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 알고먹자


하루 일과를 시작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대인들에게 커피는 그야말로 없어서는 안 되는 기호식품이 돼 버렸습니다.  저또한 매일 아침 정신을 차리려고 커피를 마시는 편입니다. 원두 커피나 믹스 커피 가리지 않고 먹는 편이라 하루 3잔 이상 먹으면 밤에 잠을 못자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고요. 커피가 아무리 좋다지만 부작용 또한 동반하기에 매일 마시는 커피의 효능과 주의할점을 제대로 알아보고 즐기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자료를 정리해봤습니다. 오늘은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효능커피효능

 

커피란 무엇입니까?


커피(coffee) 또는 커피차(coffee beverage)는 커피나무의 씨(커피콩)를 볶아 가루로 낸 것을 따뜻한 물과 차가운물 또는 증기로 우려내어 마시는 쓴맛이 나는 음료 입니다. 커피콩은 주로 적도지방 라틴 아메리카, 동남아시아, 남 아시아 그리고 아프리카의 70여개국에서 재배되는 커피나무에서 얻을 수 있으며 커피는 그 카페인 성분으로 인해 사람을 각성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커피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음료 중의 하나입니다. 한국에서의 커피 역사는 대략 1890년 전후로 알려져 있으며 대체적으로 이 시기에 외국의 문물이 많이 들어오던 시기여서 이때 커피가 전파되었다는 다양한 설이 제기되고 있다고합니다.

 

 

 

커피의 효능


1. 간암 예방 효과

클로로겐산, 카페인, 페룰산 같은 커피의 산 성분은 간 보호 작용을 합니다. 이런 산화방지제는 8시간 이상 지속되며 커피를 규칙적으로 마시면 간암의 제일 일반적인 유형인 간세포 암종(HCC)에 걸릴 위험이 40% 까지 낮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섬유증이 되는 세포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간섬유증에 걸릴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2. 암, 동맥경화의 억제

커피는 발암성을 억제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HDL을 증가시킵니다.

 

3. 심장보호

하루에 커피를 두 잔 마시면 심장을 보호할 수 있다고합니다. 커피는 심장동맥 건강을 촉진시키는 산화방지제와 플라보노이드의 자연원이며 규칙적으로 커피를 마시면 심장마비에 걸릴 위험을 낮춰 준다고 합니다.

 

4. 숙취해소 효과

술을 마신 뒤 원두커피를 복용하게 되면, 신장기능을 원활하게 도와서 숙취해소에 아주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5. 알츠하이머 예방

우스플로리다대학교와 마이애미 대학교의 연구진이 65세 이상의 실험자를 대상으로 알츠하이머 발병률을 연구했습니다. 결과는 혈액 내 카페인 수치가 높은 노인이 커피를 마시지 않는 노인에 비해 알츠하이머병에 걸리는 시기가 2~4년 정도 늦어졌다고 합니다. 신경 과학자 촨하이 카오는 이렇게 말했다고하네요 "커피를 마신다고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할 수는 없지만 커피 섭취가 알츠하이머 발병률을 낮추거나 지연시킬 수 있다는 것은 확신한다."

 

6. 각성효과

카페인은 각성상태를 지속시켜 졸음을 방지합니다.

 

7. 다이어트효과

커피는 대사를 항진시켜 체중감량을 도와줍니다. 카페인이 신체의 에너지소비량을 10% 올리고 글리코겐보다 먼저 피하지방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 외에도 소화를 촉진하고 배앓이, 가스찬 배를 치유하고 두통에 도움을 주며 우울증 치료와 천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커피의 부작용


 

커피의 부작용은 과다섭취시 발생하는 경우이니 참고해주세요.

 

1. 심근 경색 유발

하루 5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면 심근경색 발생률이 2,3배 증가한다고 합니다.

 

2. 불면증 유발

카페인은 인체의 중추신경을 자극하는 각성효과가 있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불면증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의 혈중농도가 절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는 대개 4시간이기 때문에 수면 4시간 이전에는 마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3. 메스꺼움
커피는 위산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과잉 섭취하거나 빈 속에 마실 경우 속이 쓰리고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위궤양 혹은 위산 역류로 인한 식도염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4.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
심장이 예민한 사람에게서 부정맥을 유발하여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5. 불임, 조산 유발

하루에 커피 3잔 이상 마시면 여성은 임신이 잘 안될 수 있고 임신한 여성은 조산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6. 탈수 현상
콩팥에 작용, 소변량을 늘려 탈수현상을 초래하고 목소리를 잠기게하고, 불안, 흥분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커피의효능과부작용커피의효능과부작용

 

저도 하루에 원두커피를 3잔이상 먹으면 밤에 가슴이 두근두근 거리고 정신이 말똥말똥한 상태라 잠을 못이루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반면에 남편은 아무리 커피를 많이 먹어도 전혀 영향을 받지 않더라고요. 회사에서 4~5잔은 먹는다고 합니다. 아무리 자는데 지장이 없더라도 5잔 이상은 부작용을 유발한다고하니 주의시켜야할 것 같습니다. 뭐든지 과하면 안되는 듯 합니다. 나와 하루를 시작하는 커피! 하루 2~3잔으로 유지하면서 즐기시는게 답인듯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