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토마토 효능 부작용 파헤치기

by $@$ 2018. 2. 3.

요즘 다양한 음식 정보를 올리다보니 우리 몸에 이로운 음식들이 정말 많다는것을 깨닫게 되는것 같아요. 다만 잘 챙겨 먹지 않고 살고 있었다는거,,,,토마토하면 막연히 암에 좋다고만 알고 있었지 무엇때문에 항암효과가 있는지 섭취했을때 우리몸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무지했던것 같습니다. 세계 슈퍼푸드로 유명한 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오늘은 알아볼까 합니다. 이글을 보시는 분들도 토마토 효능을 이미 알고 계셨다면 그냥 가볍게 훑어 보시구요. 저처럼 자세하게 모르셨다면 제대로 체크해서 평소에 잘 챙겨 먹어보자구요!

 

 

토마토 효능


1. 토마토는 단순히 건강에 좋은 정도가 아니라 신체가 필요로한 필수 미네랄인 섬유소, 비타민 A, C(감염에 저항) 및 K, 칼륨(심장 박동 및 혈압 제어) 및 망간을 탁월하게 들어있는 수퍼푸드 입니다. 상당한 양의 비타민 E(알파 토코페롤), 티아민, 니아신, 비타민 B6, 엽산, 마그네슘, 인, 구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 토마토는 항암 효과가 큰 비타민 C가 다른 과일보다 훨씬 풍부하고, 토마토의 노란 부분에 많은 비타민 A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암이나 뇌졸중, 심근경색과 같은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무엇보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내는 색소인 리코펜은 탁월한 항암제로, 우리 몸이 산성화되는 것을 방지하여 이로인해 발생하는 노화나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익혀 먹으면 몸에 흡수가 더 잘 됩니다.

 

3. 토마토가 위암 폐암 전립선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토마토의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호박산 등의 유기산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습니다. 칼륨, 칼슘,나트륨, 마그네슘 등의 알칼리성 미네랄은 산성화된 혈액을 중화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5.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 속의 식이섬유가 대장 운동을 돕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해 변비와 비만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예로부터 토마토가 고혈압 치료제로 쓰였으며 현재에도 고혈압,당뇨병,신장병등 만성질환을 개선시켜 주는 식품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혈압을 낮추는 비타민 C와 루틴이 풍부합니다. 매일 아침 공복에 신선한 토마토를 1~2개씩, 2주 정도 먹으면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고하네요. 또한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7. 토마토는 노화를 막고 골다공증이나 노인성치매를 예방하는 데 특효가 있습니다. 갱년기 이후의 여성에게 많은 골다공증은 치매와 더불어 고령자에게는 심각하게 발생하는데요. 골다공증을 예방하려면 칼슘의 충분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K,그밖에 비타민 A, C, E 식물성 섬유 등의 비타민이들어있어 노화를 방지하는 하며,다공증을 예방시켜 줍니다.

 

8. 토마토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체내의 수분을 조절해 거친 피부를 생기 있고 깨끗하게 가꾸어 줍니다. 비타민 B군은 피부와 모발 세포의 노화를 막고 윤기를 주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들에게 비타민 B군은 좋은 영양소 입니다. 토마토를 생으로 먹거나 주스를 만들어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토마토 부작용


1. 토마토 초록색 씨는 가려움증을 유발해 천식, 알레르기, 아토피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2. 흠집이 난 토마토는 버리거나 뜨거운 불로 조리해 드세요. 흠집 속에 식중독을 일으키는 대장균이나 최악엔 죽음까지 몰고가는 살모네라균 등 수많은 세균이 번식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씻어서는 세균이 없어지지 않는다고 하네요.

 

3. 토마토는 오이류처럼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사람, 냉증이 있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덜 익은 토마토에는 감자의 싹에 있는 독성분과 같은 솔라닌이 포함돼 있어서 잘못 섭취했을 경우에는 복통이나 설사 등을 일으킬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토마토 섭취 후에 전신마비를 불러 올 수 있다고합니다.

 

5.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는 사람은 토마토 섭취를 자제를 해야 합니다. 강한 산성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해서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킨다고합니다.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의 얼굴이 파랗게 질린다’는 서양 속담이 있듯이 토마토를 먹으면 병을 앓을 일이 없어 의사를 찾을일이 없다는 얘기겠지요. 그만큼 우리몸에 좋은 토마토 제대로 섭취하시면 만병통치약이 따로 없는듯합니다. 

 

 

 

 

토마토 다이어트 추천방법

 

▶ 삼시세끼 토마토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 방법 보다는 아침식사만 토마토로 대신합니다. 아침에 중간 크기의 토마토 1개 반을 먹고, 점심과 저녁은 보통 식사로 합니다. 또는 저녁에만 토마토로 대신합니다.

 

▶ 매끼마다  식전에 반드시 토마토 1개를 먹습니다. 토마토는 포만감이 커서 1개 정도만 먹어도 배가 부르기때문에 자연히 다른 음식을 적게 먹을 수 있습니다. 토마토로 포만감을 채우면서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는 방법인데요. 건강을 생각할 때 가장 추천할만한 다이어트 방법인것 같습니다. 단기간의 효과 보다는 꾸준히 하면서 체중 감량과 체질 개선의 효과가 있고 피부와 소화 기관의 기능도 좋아질 수 있으니 권장하는 토마토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