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홍삼의 효능 명절선물 걱정 끝!

by $@$ 2018. 2. 7.

설 명절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주에 가족들 명절 선물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을 듯 한데요. 저희도 양가 어른분들께는 홍삼 선물을 주로 드리는 편이랍니다. 전에는 용돈으로 대신했지만 뭔가 성의도 없어보이고 더욱 좋아하시더라고요.  설 명절 선물로 인기있는 홍삼은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오늘은 홍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효능을 알고  선물드릴때 살짝 브리핑 해주면 더욱 좋을것 같아요.

 

 

홍삼의 효능


수삼(水蔘)을 수증기로 쪄 만든 홍삼(紅蔘)은 1000년 전부터 우리에게 익숙한 한국 고유의 건강 보조 식품입니다. 효능이 많고 비교적 부작용이 적어 소비자들이 폭넓게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1. 항 발암 작용과 암 예방 효과

홍삼에는 암을 예방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 치료 후 재발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홍삼에는 항암 면역제보다 1.5배 강한 항암 면역 효과가 있는 "진산"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RG3와 진세노사이드라는 성분의 암세포 억제작용도 뛰어난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이는 홍삼에 암세포를 죽일 수 있는 생체 내 자연살해세포의 활성증진 효과가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2. 피로 회복  효과 

홍삼은 간의 글리코겐 함량을  늘리고 근육 조직의 손상을 막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로 회복과 지구력 향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3. 노화방지 및 피로억제 효과
홍삼에 수 종의 페놀성 화합물과 말토오스가 노화방지 및 피로억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또한 홍삼 추출물은 노화억제 관련 효소의 활성을 촉진시켜 노화를 지연시키고, 인삼에 들어있는 미량의 원소인 구리, 코발트, 비소, 게르마늄, 인, 알루미늄 등은 독성으로 노화되는세포를 신생세포로 바뀌는것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숙취제거

홍삼의 사포닌 성분은 간세포의 단백질 합성과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며 간 세포의 괴사 등을 경감시킬 뿐만 아니라 독성을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를 활성화 시켜 간장 장해 개선. 예방해 줍니다. 알코올의 독작용을 줄이고 혈중 알코올 농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술자리가 잦은 직장인들에게 안성맞춤일듯 합니다.

 

5. 당뇨병 예방 및 치료
홍삼은 혈당강화 성분(DPG3-2 등)의 작용으로 인슐린의 분비가 촉진되어 당뇨병증세를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당뇨병 치료로 인한 자각 증상으로 현기증, 어깨결림, 흉부 압박감, 갈증, 전신 권태감, 머리가 무거운 증상 등이 있는데요. 홍삼은 그 증상들을 크게 개선시켜준다고 하네요.

 

 

 

6. 면역기능효과
홍삼에는 사포닌의 일종인 진세노사이드가 있어 병원체를 잡아먹는 대식세포의 활성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홍삼을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대식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단백질의 핵내 이동을 촉진해 암세포 및 각종 바이러스·세균을 사멸시키는 인자(산화질소, 활성산소 및 종양괴사인자 등)가 활발하게 분비 됩니다. 즉 면역이 강화되는 과정인데요. 대식세포란 이물질·세균·바이러스·체내 노폐세포 등을 잡아먹는 면역증진 세포로 사람과 동물 체내의 모든 조직에 분포한다고 합니다.

 

7. 발기부전증 및 남성불임증 치료효과

발기부전환자 치료에 홍삼을 쓴 결과 60%가 발기 부전에 대한 치료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홍삼의 치료효과가 기존의 치료제인 트라조단 보다 두배나 높다고 합니다. 홍삼이 긴장완화와 스트레스 해소로 성호르몬의 생성을 촉진시키고 음경내 혈류를 증가시켜 발기부전을 근본적으로 치료한다고 합니다. 특히 홍삼은 기존 치료제와는 달리 만성독성이나 부작용이 없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평가했다고 하네요. 또한 '정자 결핍증'의 남자환자 29명(5명의 무정자증)을 대상으로 홍삼에서 추출한 성분을 투여한 결과 무정자증의 5명을 제외한 24명이 모두 정자수가 현저히 증가하고 정자 운동율도 70%로 증가되는 등 불임치료에도 특별한 효과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8. 고혈압에 대한 효과
홍삼은 지질대사와 관련된 각종 효소의 활성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 작용으로 혈중 홀레스테롤 함량이 저하되고 고지혈증으로 야기되는 죽종(모세혈관벽에 지방 입자가 발생한 상태)형성이 예방 됩니다.

 

 

 

9. 노인성 치매 효과
홍삼의 성분에는 혈전증과 동맥경화증을 막아주는 혈액 순환 개선 기능과 뇌의 노화를 촉진하는 지질과산화 작용을 억제하는 효능까지 있습니다

 

10. 갱년기 장애가 있는 여성
갱년기 장애의 치료로 호르몬 대체요법을 선호하지만 이는 체중 증가, 위장과 간기능 장애, 장궁암과 유방암 발생 등의 위험이 따릅니다. 그러나 홍삼은 갱년기에 나타나는 수족냉증, 난소기능 장애, 위장기능 장애, 피로감, 정신 신체적 자각증상을 개선시켜주며, 더 나아가 스트레스나 노화와 관련된 호르몬 수치도 개선시켜 줍니다.

 

 

홍삼의 부작용

 

- 홍삼은 양기를 보하고 소화기능을 도와주는 효능이 강하기 때문에 열이 많은사람, 혈압이 높은 사람, 머리아픈사람, 더위를 많이 타는 사람, 비만한 사람들은 주의하여야 합니다.

 

- 홍삼을 먹고 열이 나거나 잠이 안 오거나 피부가 가렵거나 가슴이 답답하거나 식욕이 너무 강해지는 경우에는 중단을 하여야 합니다.

 

- 홍삼은 처음에는 한 두번 먹어서는 열감을 못 느끼지만 장기적으로 먹는 경우에 서서히 열이 생길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 홍삼 제품을 장기 복용할 경우 복용 전 주변 한의원에 가서 상담을 받은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