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흑마늘 효능 만드는 방법

by $@$ 2018. 1. 13.

흑마늘 효능 만드는 방법


한국이 세계에서 마늘을 가장 많이 먹는 나라라고 합니다. 건강에 좋기도 하지만 어떤 요리와도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저희집 식탁에서 빠지지 않는 식재료 중의 하나이기도 하답니다. 특히 흑마늘은 일반마늘에 비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이 무려 10배나 높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오늘은 흑마늘의 효능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흑마늘 효능


흑마늘은 생마늘을 구운 뒤 40~90℃ 온도와 그에 맞는 일정한 습도에서 20일간 자연 숙성 및 발효시킨 것으로 숙성과정에서 마늘냄새를 유발하는 휘발성 성분이 줄어들고, 과당함량이 높아져 새콤달콤한 맛이 납니다. 마늘의 색깔이 변했다는 것은 그만큼 성분도 달라졌다는것을 의미합니다. 원래 하얀 마늘 알이 새까맣게 되는 것은 장기간의 발효와 숙성으로 생(生)마늘과 달리 독특한 자극취(刺戟臭)가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식욕을 일으키는 향기를 내기도 합니다.

1. 강력한 항암 효과 
생마늘을 발효시켜 만든 흑마늘은 생마늘보다도 항암 효과가 10배 가량 더 높습니다. 생마늘에는 없는 항암 물질인 s-아릴시스테인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기 때문라고 합니다. 또 항암 및 항산화 효과, 동맥경화증 개선, 심장질환 예방 등을 하는 셀레늄과 더불어 항암과 신진대사 촉진 등의 효능을 지닌 게르마늄도 들어있어 항암에 도움이 됩니다.

2. 풍부한 단백질
흑마늘에는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발효 과정 중에 단백질이 늘어나서, 흑마늘 한 쪽에는 일반 마늘 한 통에 들어있는 것과 동일한 양의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운동 선수들에게 특히 좋은 음식입니다.

3. 피로 회복ㆍ면역력 강화 
흑마늘에 함유된 멜라노이딘 화합물이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로 회복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 운동할 때 생기는 피로물질인 무기 인산의 생성을 억제하고 젖산을 제거해 피로를 푸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흑마늘의 메라노이딘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을 강화 시켜줍니다.

4. 해독작용

시스테인, 메티오닌, 성분의 강력한 해독작용으로 긴장을 완화시키며 알리인, 알리신, 치오에텔, 멜가프탄 유화수소 성분 및 그 유도체는 수은 등 중금속을 배출하여 세균을 제거합니다.

5. 정력증강, 동맥경화 개선, 신체노화 억제, 냉증 동상을 개선.

알리신이 지질과 결합 시 피를 맑게 함으로써 세포를 활성화 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 인체를 따뜻하게 해줍니다.

6. 고혈압 개선

마늘칼륨이 혈 중 나트륨을 제거하여 혈압을 정상화시킵니다.

7. 당뇨를 개선

알리신이 췌장세포를 자극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해줍니다.

8. 노화방지 및 피부개선

흑마늘은 항산화력이 강한 유황이 함유 되어 있어 피부에 탄력을 주고 보습 윤기가 나게 합니다. 또한 세포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예방하며 멜라닌 색소 증가를 억제하여 검버섯,주근깨, 기미 생성을 억제화하여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시켜 줍니다

9. 정장 및 소화작용을 촉진

알리신이 위점막을 자극, 위액분비 촉진 및 대장 정장작용을 합니다.

10. 신경안정 및 진정효과

알리신이 인체의 신경에 작용하여 신경세포의 흥분을 진정, 안정화시키고 스트레스 해소 및 불면증이 개선 됩니다.

 

◈흑마늘 부작용◈


부작용은 거의 없는 식품이라 할 수 있지만, 혈행 개선에 좋기 때문에 동일 성격의 다른 제품을 동시에 드시는 것은 피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흑마늘이 혈액순환을 돕는 효능이 있어서 지혈이 어려운 단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큰 수술을 해야 하는 분들이거나, 출산이 임박한 분들은 흑마늘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흑마늘 만드는 방법


1. 먼저 마늘을 깨끗이 다듬어 전기밥통에 넣습니다.
단, 마늘은 밥통의 3분의 2만큼만 넣어줍니다.  
2. 마늘을 넣은 밥통은 보온상태를 유지해 15일간 열어보지 않고 숙성시킵니다.
(이때 주의사항은 절대로 밥통을 열어보지 않는것. 햇마늘은 숙성 기간을 15일로 하고, 저장 마늘은 숙성기간을 10일로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3. 숙성 기간이 끝나면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말립니다. 건조기가 있으면 건조기에 말리는 것도 좋습니다. 숙성 기간이 끝난 마늘을 꺼내보면 까맣게 익은 마늘이 수분을 가득 담고 있는데, 이는 독성이 빠지지 않은 상태로 보면 됩니다. 
4.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2주정도 말리면 독성도 빠진 흑마늘이 완성됩니다. 

 

▶ 흑마늘은 맛도 새콤달콤해서 남녀노소 드시기에 안성맞춤인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공복에 과다 섭취를 하게되면 위가 쓰릴 수 있으니 식사후에 드시는게 바람직합니다. 하루 섭취량은 어린이 3-4알,,,어른 5알 정도로 매일 꾸준히 드시면 산성화된 우리 몸이 변하기 시작합니다.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반응은 다르겠지만 최소 3일 정도 드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