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전립선 비대증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수술비용

by $@$ 2021. 11. 5.

전립선 비대증 증상 및 치료방법 수술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변을 본 후에도 시원하지 않은 느낌이 들거나 소변 줄기가 가늘고 힘이 없어지며, 중간에 소변 줄기가 끊어지는 경험을 해보셨습니까? 혹은 밤에 잠을 자다가 소변이 급해 일어난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당신은 전립선 비대증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증상이 심하면 이차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전립선 비대증 증상 및 치료방법, 그리고 수술비용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목차

     

    전립선 비대증이란?

    전립선 비대증은 노화와 관련이 있는 질환으로 남성 연령에 비례해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전립선은 방광 바로 아래쪽에서 요도를 도넛 모양으로 감싸고 있으며, 남성에게만 존재합니다. 정액의 30~40%를 만들어내며 전립선은 40대 이후 노화가 진행되면서 오히려 점점 커지게 됩니다.

     

    커진 전립선은 전립선을 통과하고 있는 요도를 누르게 되고 이러한 요도 압박에 의하여 소변 배출이 방해를 받는 등 각종 증상을 일으키는데 이것을 전립선 비대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전립선 비대증은 60세 이상 남성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으로 노화 및 남성호르몬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로-힘들어하는-남자

     

    전립선 비대증 원인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다른 만성 질환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① 인종과 환경


    전립선 비대증은 백인보다는 흑인에게서 발병률이 높다고는 하지만, 이에 대한 추후 연구는 더 필요합니다. 또한 아시아인의 전립선 비대증 발생률은 백인보다 더 낮다고 하지만 미국으로 이민 간 아시아인에게서 좀 더 높아진 증거들이 있어 전립선 비대증의 발생에 환경적 요인이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유추됩니다.


    ② 유전

     

    전립선 비대증 원인으로 유전적 요인과 가족력 등도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으로 수술을 받은 환자의 자손은 같은 질환으로 수술받을 확률이 높고, 일란성쌍둥이를 통한 연구에서도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 전립선 비대증의 유전적 소인이 있음이 알려져 있습니다. 가족 중 한 명 이상에서 전립선 비대증의 기왕력이 있으면 나머지 식구들도 이 질병에 걸릴 위험이 훨씬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③ 식생활


    채식을 주로 하는 인구집단에서 전립선 비대증의 발생이 흔치 않다고 보고 되어 왔습니다. 이는 야채에 포함된 식물성-에스트로겐이 전립선 내에서 항남 성호르몬 효과를 일으켜 전립선 비대증을 예방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④ 노화

     

    전립선 비대증 발병 원인은 정상 기능의 고환의 노화에 의한 것입니다. 전립선은 남성 호르몬 의존 기관이므로 성장과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남성호르몬이 필요하며, 거세로 인해 남성호르몬이 생성되지 않으면 전립선은 위축됩니다.

     

    간수치 낮추는법 정상범위 간건강 밀크씨슬 영양제 추천

     

    전립선 비대증 증상

     

    얼핏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배뇨장애 현상으로 이해하기 쉬워 지나치기 쉬운 증상들인데요. 전립선 비대증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변을 하루에 8회 이상 보게 되는 빈뇨 증상이 나타납니다.
    • 소변 줄기가 가늘고 힘이 없어지는 세뇨 증상이 나타나며, 중간에 소변 줄기가 끊어지게 되는 요단 절 증상이 나타납니다.
    • 소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하지 않은 잔뇨 증상이 나타납니다.
    • 소변볼 때 소변이 나오기 시작할 때까지 시간이 걸리거나 힘을 주어야 소변이 나옵니다.
    •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갑자기 소변이 마렵고 참기 힘듭니다.
    • 밤에 자다가 일어나서 소변을 2회 이상 보게 되는 야간뇨 증상이 나타납니다.

    • 사람에 따라서는 아랫배나 항문과 음낭 사이의 회음부가 공연히 불쾌하거나 압박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으로 소변을 본 후에도 방광이 완전히 비워지지 않으면 방광 속에 정체되어 있는 소변으로 인해 요로감염이나 방광 결석이 생길 위험이 높아집니다. 경우에 따라 방광에서 요로를 통해 신장으로 압력이 가해져 요로와 신우가 늘어나는 수신증이 발생하여 신장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심하게 비대해진 전립선이 소변 배출을 완전히 막아 소변을 전혀 볼 수 없는 요폐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이 전립선 암의 연관성

     

    전립선 비대증은 양성질환으로 전립선암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립선 비대증이 있어 전립선 크기가 큰 경우 전립선암을 잘 찾아내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립선암을 찾아내는 방법으로 초음파 검사, 혈중 전립선 특이항원 검사, 직장 수지검사 등이 있는데 전립선 크기가 큰 경우 전립선암 발견을 방해하여 초음파 검사나 직장 수지검사에서 확연하게 드러나지 않을 수 있고, 조직검사 시에도 발견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진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전립선 비대증 진단

     

    전립선 비대증 진단 검사의 종류로는, 문진, 평가, 신체 및 직장 수지, 소면, 요속 및 잔뇨량 검사, 전립선 특이항원(PSA), 방광경, 경직장 초음파, 요역동학 및 유로 커프 검사 등이 있습니다.

     

    ① 직장수지검사

     

    직장 수지검사는 전립선 비대증 진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검사로, 항문에 손가락을 넣어 직접 전립선을 만져 보면서  진단합니다. 이는 전립선 비대증뿐만 아니라 전립선암, 전립선염 등 전립선 질환의 진단에 아주 중요합니다.

     

    ② 경직장 초음파 검사

    항문으로 초음파 탐침을 넣어 전립선을 직접 관찰합니다. 전립선의 크기를 정확히 알 수 있으며, 전립선암의 진단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방광과 정낭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전립선 비대증 이외에도 남성 불임 여부를 관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 외에도 요속검사 등을 통해 소변의 속도와 잔뇨량 등을 측정하여 배뇨기능을 간단하게 평가할 수 있는 검사 등이 있습니다.

     

    팔짱을끼고있는-중년남성

     

    전립선 비대증 치료방법

     

    ① 약물 치료

     

    양성 전립선 비대증 치료방법으로는 우선 약물 치료를 시행합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약물은 알파 차단제로, 전립선과 방광 경부의 평활근을 이완시켜 원활한 배뇨를 돕습니다. 하지만 알파 차단제는 어지러움, 피로감, 저혈압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② 수술 치료

     

    약물 치료에 충분하게 반응하지 않는 경우, 반복적으로 요로 감염이나 요폐가 발생하는 경우, 방광 결석이 생기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 치료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환자의 전신 상태와 전립선의 크기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가장 흔한 수술 방법은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로, 요도를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여 비대한 전립선을 절제, 지혈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수술적 치료로는 경요도 전립선절제술, 경요도 전립선 절개술(TUIP), 전립선 적출술 등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경요도 전립선절제술이 가장 효과가 좋아 전체 전립선 수술의 95% 이상을 차지합니다.

     

    최근에는 우수한 전립선 비대증 약제가 많이 개발되어 과거보다 수술하는 빈도가 많이 감소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러나 반복적으로 요로감염, 혈뇨, 요폐 등이 발생하거나 방광 내 결석이 생기는 경우, 또는 약물치료에도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고려됩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나이, 자가진단 테스트 하기

     

    전립선 비대증 수술비용

     

    전립선 비대증 수술비용은 100만 원 대에서 300만 원대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 의료기관에서 충분한 상담을 진행한 후에 어떠한 방식으로 수술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정리

     

    이상 전립선 비대증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수술비용까지 알아봤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방치하지 말고 전문 의료기관에서 충분한 상담과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쏘팔메토 인기제품 보러가기

     

    평소에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쏘팔메토를 함유한 건강기능 식품을 섭취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코코메디 미스터하이 발기부전 원인 및 치료제 가격 효과

    코코메디 미스터하이 발기부전 치료방법 효과 있을까? 조루증이 원래는 없었는데 발기부전이 생기니까 갑자기 조루증이 동반되거나, 원래 조루증이 경미했는데 발기부전이 생기면서 조루증이

    reviewcoco.com

     

    호관원 관절보궁 성분 및 효능 효과, 가격 알아보자

    중년 이후의 삶을 건강하게 지내려면 관절 건강에 힘써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관절염이 40대 이상 만성질환 1위라고 합니다. 또한 젊은 층 사이에서도 잘못된 생활습관과 외식 위주의 식습관으

    reviewcoco.com

     

    갱년기 환절기 머리빠짐 남성 여성 탈모샴푸 추천

    갱년기 환절기 머리빠짐 남성 여성 탈모샴푸 추천 하루하루 한가닥 한가닥 빠지는 머리카락이 그렇게 속상하고 아쉬울 수가 없습니다. 노화로 인해 두피도 약해지고 머리카락도 얇아져서 머리

    reviewcoc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