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개털 알레르기 증상 및 치료방법 있을까요?

by $@$ 2019. 12. 19.

개털 알레르기 증상 및 치료방법 있을까요?

 

강아지(개)나 고양이를 키우고는 싶지만 알레르기(알러지)때문에 포기하시는 분들이 주위에 많습니다. 사실 저희 가정도 마찬가지였지만 반려동물을 너무 원하는 저희 집 남자들 때문에 알레르기마저 감수하면서 입양을 결정했습니다. 개털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면 약국에서 처방받은 약을 먹으면서 완화시키고 있었는데요,,, 점점 약을 복용하는 횟수가 줄어들면서 면역력이 생기는듯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냥 느낌일 수도 있지만 개털 알러지가 심했던 아이들도 피부에 올라오는 두드러기가 더 이상 생기지 않는 것을 보고 그저 신기할 따름입니다. 

 

 

개털 알레르기는 어떤 증상으로 나타날까요?

◆ 재채기
 콧물 또는 코 막힘
 안면 통증 (비강 혼잡)
 기침, 흉부 압박감, 호흡 곤란 및 천명음
 물기가 있거나 붉거나 가려운 눈
 피부 발진 또는 두드러기

 

개를 쓰다듬거나 강아지와 놀다가 콧물 재채기 호흡곤란, 피부발진이 시작하면 개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개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여러 알레르겐 또는 단백질을 생성합니다. 이 알레르기 항원은 개 털, 비듬, 타액 및 소변에서 발견됩니다. 개 알레르기는 '개털 알레르기'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개털 자체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개의 몸에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은 피부의 각질이나 털을 핥을 때 묻는 타액입니다. 또한 알레르기의 원인은 먼지, 먼지 진드기, 꽃가루 등으로 다양해 어쩌다 한 번 개 근처에서 호흡기 문제나 가려움증 등을 느낀다고 해서 무조건 개가 알레르기의 원인이라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만약 알레르기가 심하다면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확실하게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알레르기 검사는 혈액검사와 피부첩포검사,피부단자검사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혈액검사

 

혈액검사는 혈액을 통해 체내의 면역기능에 관련된 항체의 수치를 측정하는 일종의 혈청검사로 피를 50ml 정도 뽑습니다.

 

▶피부첩포검사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의 원인이 되는 항원에 대한 지연 과민반응을 찾아내는 검사로 특정 물질을 이용하거나 상품화된 항원으로 선별 검사를 합니다. 시행 부위는 등 위와 팔 바깥쪽 피부에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피부단자검사

 

스킨프릭테스트라고 불리는 이 검사는 체내 검사법 중에서도 가장 간편하고 확실한 검사입니다. 팔이나 등을 깨끗하게 소독하고 검사부위를 표시한 뒤 알레르기를 생성하는 항원 시약을 바릅니다. 확실한 반응을 조사하기 위해 그 위에 날카로운 도구로 상처를 내는데 크게 따가운 정도는 아닙니다. 가장 간단한 검사방법이라도 해당 항원에 대한 반응이 없을 때는 계속 테스트를 합니다. 반응에 따라 시간차가 달라지며 감기약이나 피부염에 사용하는 항히스타민을 복용했다면 이틀이 지난 후 실시해야 합니다.

 

 

◈ 개털 알레르기 치료방법

약물 치료나 면역 요법과 같은 치료방법도 좋지만 가벼운 알레르기 증상이라면 생활 속에서 최대한 피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시도해보십시오.

 

상당수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들은 공기 중에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공기 상태가 청결하다면 개 알레르기뿐 아니라 먼지, 먼지 진드기 등으로부터 생길 수 있는 알레르기 반응을 줄일 수 있습니다. 먼지나 세균 등을 잘 걸러줄 수 있는 헤파필터가 있는 청소기나 공기청정기로 꾸준히 청소와 환기를 해주세요. 

 

또한 일주일에 한 번 목욕을 하면 공중 개 알레르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희 가정도 일주일에 한 번은 목욕을 꼭 시키고 있습니다. 털갈이 시기가 되어 미용도 따로 해주었는데요. 확실히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털갈이 시기에 저는 얼굴을 벅벅 긁고 다닐 정도로 알레르기가 심했었는데요. 미용 후에는 가려움증이 덜하더라고요. 살짝 고통은 있지만 사랑스러운 반려견을 볼 때면 후회가 되지 않습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과일 및 채소

강아지가 먹어도되는 과일 및 채소 저희집 댕댕이는 과일을 깍을때면 제 발 밑에서 왔다갔다 안절부절 못합니다. 혹시 과일 조각이라도 떨어질까 봐 기다리는거지요. 가끔 배는 먹이기는 했는

reviewcoc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