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혈압에 좋은 음식 베스트6

by $@$ 2018. 1. 17.

고혈압에 좋은 음식 베스트6


저희 어머니도 요즘 혈압이 높아 혈압약을 꾸준히 드시고 계십니다. 한번 먹으면 평생 복용해야하는 혈압약..고혈압은 대부분 10년 이상 은밀하게 진행돼 오다 어느 날 갑자기 심장병·뇌졸중을 일으키는 무서운 병입니다. 고혈압은 엄격하지는 않지만 질 좋은 식사를 통해 혈압을 내릴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제대로 된 식사요법은 혈압약의 효과를 높일 수도 있다고하니 오늘은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고 좋은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원인


고혈압은 혈압이 정상 범위보다 높은 만성 질환을 말합니다. 고혈압에는 본태성 고혈압과 속발성 고혈압이 있습니다.속발성 고혈압의 원인은 신장병, 부신의 이상 등의 병변으로 인하여 생기는 질환으로서 원인에 대한 치료를 실시하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본태성 고혈압은 그 원인을 잘 모르므로 정신적 안정, 약물요법과 식사요법 등을 통해 조절해야 합니다. 보통 발생하는 고혈압의 85∼90%가 본태성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의 원인은 유전, 정신적 스트레스, 나트륨의 섭취과다, 비만 및 운동부족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어 자신도 모르게 지내다가 우연히 신체검사나 진찰 중 발견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고혈압은 ‘소리없는 죽음의 그림자’라고 할 정도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간혹 증상이 있어서 병원을 찾는 경우는 두통이나 어지러움, 심계항진, 피로감 등의 혈압상승에 의한 증상과 코피나 혈뇨, 시력저하, 뇌혈관 장애증상, 협심증 등 고혈압성 혈관질환에 의한 증상에 의해서이며, 종종 이차성 고혈압의 경우 원인 질환의 증상 때문입니다. 두통이 있는 경우에도 혈압이 올라갈 수 있으므로 두통이 있는 경우 혈압 때문에 두통이 생긴 것 보다는 두통 때문에 혈압이 올라간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두통을 먼저 조절하는 것이 혈압조절보다 우선입니다. 흔히 뒷목이 뻣뻣하다고 혈압이 높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목이 뻣뻣한 증상이 있을 수 있고 그로 인해 혈압이 올라갈 수 있으므로, 먼저 다른 원인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1. 솔잎

불로초라 불리우는 솔잎은 심장병이나 동맥경화 등의 순환기 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그 외에도 각종 질병 치유와 예방에 놀라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찾는 사람들의 발길도 늘고 있습니다. 특히 당질이 많이 들어 있으며, 단백질, 지방질, 칼슘, 인, 철분, 비타민 A, C 등이 들어 있습니다. 본초강목에 따르면 "솔잎을 생식하면 종양이 없어지고 모발이 돋아나며(탈모예방) 오장을 편안하게 하여 오랫동안 먹으면 불로장수 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위장병, 뇌졸증,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 중풍, 신경통, 불면증, 빈혈, 천식, 비염, 아토피, 등에 효과가 있고, 각종 유기산이 풍부하여 냉대하증 같은 부인병에 좋습니다.

 

▶솔잎차 만들기

신선한 솔잎을 소금물(한 번 구운 죽염이나 천일염)에 씻어 그늘에서 2~4주 말린 것을 종이봉지에 싸 보관해 둡니다. 이것을 생수 1리터에 솔잎 10g을 넣고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약한 불에서 달여 물만 마십니다. 흑설탕이나 꿀을 조금 넣어도 됩니다. 고혈압 환자가 솔잎차를 즐겨 마시면 개선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2. 양파

양파는 심장병이나 동맥 경화, 고혈압, 고지혈증등 순환기계통의 질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양파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을 내리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 당뇨병에 의한 합병증의 방지나 개선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 어깨결림, 감기, 현기증,두통, 신경통, 불면증,  비듬, 기관지염, 천식, 암예방, 치매예방, 숙취해소, 피로회복(간장보호), 스트레스 해소, 소화불량, 피부미용, 변비, 다이어트 등에도 좋습니다. 혈액을 정화하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좋고 잔주름을 예방합니다.

 

3. 칡뿌리

칡은 땅속에서 물 및 영양분을 빨아들여 굵은 몸통 속에 저장합니다. 그래서 사람의 몸속에서도 수분 및 영양분을 조절하여 설사, 변비에도 좋으며, 땀으로 물기를 내보내고 열을 내려 열병으로 인한 병을 낫게 하는 것입니다. 칡은 이것 한가지만으로도 고혈압, 당뇨, 부종, 설사, 황달, 술독, 두통, 협심증, 뇌졸중, 변비, 숙취해소, 피로회복(간기능회복), 비염, 축농증 등에 효과적입니다. 최근에는 식물성에스트로겐이 석류의 625배나 많다는 것이 입증되어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마늘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고 혈전을 녹이므로 적극 섭취하면 예방이 가능하며 한번 먹으면 효과가 3일간 지속되므로 한번에 1-2조각씩 2-4일에 한번씩 먹도록 합니다.

 

5. 올리브유

올리브유는 몸 속의 유해한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하는 불포화 지방산의 함량이 식물성 기름 가운데 가장 높고, 필수 지방산인 올레산이 65∼80%나 들어 있습니다. 올레산은 동맥 경화를 일으키는 LDL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낮추고, 간을 보호하는 HDL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고혈압,동맥경화, 심장관련질환 등의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좋습니다.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많이 함유한 새우나 오징어 요리에는 올리브유가 안성맞춤 입니다.

 

6. 청국장

청국장에 들어있는 펩타이드와 항산화성분이 고혈압 환자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호서대학교 자연과학부 김한복 교수팀은 최근 20~30대 고혈압 환자 15명을 대상으로 청국장의 발효된 콩을 먹게 한 후 혈압을 측정한 결과 복용전에 비해 수축혈압을 측정한 결과 복용전에 비해 수축협압이 평균 14mmHg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에 나쁜음식


1. 설탕,단맛이 나는 사탕, 꿀, 과자, 음료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육류 : 쇠고기, 돼지고기, 간, 내장, 곱창, 비계, 햄, 베이컨, 소시지, 사골

3. 어패류 : 삼치, 조개류, 정어리, 오징어, 문어, 게, 새우, 굴, 생선알, 바다가재.

4. 고기의 지방부분, 닭껍질, 내장육, 소시지, 햄, 베이컨, 생선알 등

5. 튀김, 볶음 등 기름을 많이 사용한 요리(버터, 팜유, 코코넛유 등)

6. 카페인, 지방함유식품 : 커피, 홍차, 마가린, 버터, 치즈, 마요네즈

7. 고열량식 : 햄버거, 스테이크, 피자, 아이스크림, 닭튀김, 라면, 튀김류, 어묵, 계란노른자, 케익, 청량음료, 사탕,부침개, 스낵, 과자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