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곤약 효능 및 부작용 다이어트 성공 방법

by $@$ 2020. 3. 28.

곤약 효능 및 부작용 다이어트 성공 방법

 

많은 여자 연예인이 곤약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감량 효과를 톡톡히 보여주었는데요. 이국주, 바다, 소녀시대, 클라라 다이어트 방법으로 유명한 곤약 다이어트를 시작 전에 먼저 곤약의 효능과 부작용부터 체크하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곤약이란?

곤약은 구약 나물이라고 하는 아열대 작물의 덩이줄기(구약 감자)를 가루로 낸 뒤 여기에 응고제 역할을 하는 수산화칼슘을 넣고 끓여서 만듭니다. 구약감자 자체는 맛이 없어 구워 먹거나 삶아 먹을 수는 없습니다. 곤약에는 단백질이나 지방, 비타민 같은 특별한 영양소는 없지만 ‘글루코 만난(Gluco Mannan)’이라고 하는 식물성 섬유가 풍부합니다. 또 칼슘, 나트륨, 칼륨,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구약 감자가 비만이나 변비, 정장 작용에 효과가 좋다고 기술돼 있으며, 중국에서는 옛날부터 황제의 비만 치료제로 쓰여 왔다고 합니다. 일본의 대표적 장수마을인 오키나와에서는 곤약을 매 끼니마다 빼놓지 않을 정도로 즐겨 먹는다고 합니다.

 

 곤약의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곤약은 100g에 5 kcal 정도로 칼로리가 낮습니다. 또 쉽게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섬유질인 글루코만난은 물과 섞여 젤라틴 덩어리를 만들어 오랜 시간 포만감을 유지시켜 추가 섭취를 막아 줄 수 있습니다. 

 

2. 변비 예방 효과

 

곤약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실 곤약 100g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3.62g으로 같은 양의 귤(1g)이나 사과(1.3g)보다 훨씬 많습니다. 또 이 식이섬유는 위에서 소화,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배변을 촉진해 줄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걸러내는 효과도 있습니다.

 

3. 당뇨 개선 효과

 

캐나다 토론토 의과대학에선 곤약에 들어있는 글루코만난 성분은 인삼과 섞어 먹으면 2형 당뇨병이 개선된다는 결과(2017)를 발표했습니다. 글루코만난은 당뇨병 환자들이 혈당을 증가시키는 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중국 화종 농업대학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고(高) 식이섬유 식품인 곤약은 포만감이 높아 소화시간을 늘리고 포도당 섭취를 늦춰 인슐린 생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

 

곤약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미국 임상영양 저널에 실린 코네티컷 의과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글루코만난은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루코만난이 포만감을 증가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는 식이 섭취를 억제하는 것은 물론 콜레스테롤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5. 피부미용 효과

 

곤약에는 수분이 풍부해 체내 독소 배출을 원활하게 해 주고 피부 보습 및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곤약의 부작용

 

 

곤약은 건미역처럼 팽창률이 커서 양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영양소가 없어서 영양실조에 걸릴 수도 있으니 다이어트하는 사람에게는 이 음식만 먹지 말고 다른 음식도 골고루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팽창의 특성이 한번에 훅 올라오는게 아니라 10시간 넘게 서서히 불러오기 때문에 처음 먹고는 괜찮네 하고 또 먹으면 매우 힘든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곤약 다이어트 방법

 

곤약을 활용한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곤약미,곤약젤리,곤약면을 들 수 있습니다. 곤약미는 흰 쌀밥 대신으로, 곤약면은 국수처럼 즐길 수 있어서 먹기에 거부감이 없습니다. 간식으로는 곤약젤리를 활용해보세요. 허기를 달래주고 포만감을 주기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곤약 조림이나, 곤약잡채,샐러드 등,, 다양한 레시피를 활용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