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낫토의 효능 먹는방법

by $@$ 2018. 1. 16.

낫토의 효능 먹는방법


TV를 보니 동상이몽에서 정대세씨가 식사를 할때마다 낫토를 주로 먹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도 낫토를 엄청 좋아하는 편인데 가족들이 좋아하지 않으니 잘 안사먹게 되었습니다. TV보니 너무 맛있어 보여서 도저히 못참겠더라고요. 내일 당장 마트에서 사다가 먹어야겠습니다. 오늘은 우선 일본의 청국장이라고 불리는 낫토의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낫토란?

낫토(일본어: 納豆 なっとう)는 대두를 낫토균을 이용해 발효시킨 일본 전통의 식품입니다. 미국 '헬스'지가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낫토를 선정 했었고 건강식품으로  손꼽히며 우리나라에서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낫토는 콩으로 만들기 때문에 콩의 영양성분이 대부분 들어 있습니다. 콩에는 단백질, 철분, 칼슘,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합니다. ‘콩 단백질’로 불리는 이소플라본은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골다공증, 우울증, 암 등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낫토의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유익한 성분은 바실러스균이 대표적입니다. 바실러스균은 장 건강을 좋게 해 변비와 설사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한국의 청국장과 만드는 과정이 흡사하며, 발효에 이용되는 균류도 동일한 음식입니다. 다만 만드는 방법이 흡사하다고 해서 같은 음식인 것은 아니며 청국장과 낫토를 만들때 사용되는 콩도 종류가 다릅니다. 청국장은 발효가 완료된 후 소금, 생강, 마늘로 간을 해서 빻아 뭉쳐 보관하고 주로 찌개로 먹습니다. 반면 낫토는 발효가 완료된 것을 휘저은 다음 주로 밥에 얹어 비벼먹습니다.

 

낫토의 효능


1. 비만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청국장에는 B1,B2,B6,B12 등의 비타민과 칼슘, 포타슘등의 메네랄이 풍부한데, 이러한 미네랄의 도움으로 신진대사가 촉진되어 비만을 막아줍니다. 레시틴과 사포닌 또한 과도한 지방을 흡수하여 배출함으로써 비만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암을 막는 항암식품

생청국장에는 제니스테인 이라는 물질이 풍부한데, 이물질은 유방암, 결장암, 직장암, 위암, 폐암, 전립선암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사포닌 또한 암 예방에 큰 역할을 하며, 파이틱산, 트리빈 억제제 같은 항암물질도 들어 있습니다.


3. 변비 개선에 탁월한 효과

청국장은 바실러스균에 의한 정장 효과가 뛰어나 설사를 방지해 줄뿐만 아니라 변비또한 개선시켜줍니다. 섬유질도 다른 식품보다 5배 이상 많고, 사포닌도 배변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4. 당뇨병을 다스리는 천연 인슐린

청국장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당의 흡수가 서서히 일어나도록 돕고, 트립신 억제제와 레시틴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인슐린이 부족한 당뇨 환자에게 도움을 줍니다.

 

5.탁월한 혈전 용해 효과로 뇌졸중(중풍) 예방

생청국장에는 심장병이나 뇌졸중의 원인이 되는 혈전을 녹여주는 혈전용해 효소 프라스민의 생성을 돕는  나토키나아제가 낫토 50g에 80만 효소나 들어있어 혈전을 분해하고, 치료. 예방하는 효과가 큽니다.

 

6.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천연 칼슘함유

생청국장은 100g에 칼슘이 90mg이나 들어 있는 고칼슘 식품입니다. 칼슘은 양질의 단백질과 같이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지는데, 낫토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뼈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비타민K가 다른 발효식품에 비해 수백 배나 들어 있으며, 제니스테인 또한 풍부하여 칼슘의 인체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7. 피부노화를 막아주는 피부미용제

생청국장에 있는 레시틴은 내장에 있는 독소들을 청소할 뿐만 아니라 노화로 인해 피부가쭈글리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피부에 좋은 비타민 E와 비타민 B군이 많이 들어 있어 피부 트러블로 고생하는 이들에게는 장기적이고도 근본적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간기능 개선 및 숙취 해소제

청국장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B2는 알코올 분해를 촉진시켜 간의 기능을 좋게하며, 아미노산들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9. 아동ㆍ청소년의 두되 발달과 치매를 막아주는 건뇌식품

생청국장에 있는 레시틴이 분해되면 콜린이란 물질이 생성되는데 이 콜린이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생성하는 물질로서 두뇌를 위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시틴은 성장기의 두뇌발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중년이후에 나타나는 뇌의 노화도 늦춰주므로 노인성치매의 예방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0. 고혈압을 다스리는 천연 혈압 강하제

청국장이 바실러스균에 발효되면 수많은 아미노산 조각들이 만들어지는데,이조각들이 고혈압을 일으키는 주요 인자인 아지오텐신 전환효소의활성을 억제하여 혈압을 떨어뜨립니다.

 

▶ 낫토 보관 방법

낫토에는 발효를 일으키는 바실러스균이 살아 움직이므로 상온에 보관하면 계속해서 발효가 이루어지므로, 냉동보관하시는게 좋습니다.냉동보관(3개월)하면서, 먹기 5~10일 전에 냉장보관하여 드시는 것이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입니다.

 

▶낫토 먹는법

낫토는 생으로 먹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모양과 냄새 때문에 못드시는 분들도 상당합니다. 이런경우 고추장과 나물등을 넣어 같이 비빔밥으로 먹거나 좋아하는 과일(딸기,사과,바나나등)과 함께 갈아서 먹는것을 추천합니다.저는 생으로 김치를 얹어 먹는것을 가장 좋아합니다. 먹다보면 익숙해져서 먹을만하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