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복부비만 해결방법 원인부터 파악하자

by $@$ 2018. 1. 26.

저는 유독 아랫배가 불록 나온 복부비만 체형이예요. 출산의 영향도 있지만 제대로 관리를 못한 영향도 있겠지요. 올해는 반드시 목표한 체중감량과 복부비만에서 탈출을 해야하는데 여간 쉽지가 않습니다. 뱃살은 모든 만병의 근원이라는 소리를 자주 들었었는데요. 복부에 있는 지방은 다른 곳에 분포되어 있는 지방에 비해 간에 근접해 있기 때문에 전신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각종 성인병과 합병증을 유발하는 복부비만!!오늘은 복부비만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순히 살이 찐것이 아닌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지긋지긋한 뱃살 올해는 반드시 해결해 보자구요!

 

 

복부비만 원인


▶ 복부비만의 가장 흔한 원인은 과도한 음식물(열량)의 섭취입니다. 특히 지방의 과잉 섭취가 주원인입니다. 탄수화물의 섭취 또한 과하면 체내에서 지방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복부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밤에 야식이나 밤참 등으로 과잉 열량을 섭취하게 되면 대부분이 축적되므로 지방저장이 많아지게 됩니다. 특히 중년 이후에는 지방을 합성하는 효소가 사지보다는 복부에서 활성화되어 복부에 지방이 저장하기 쉽게 변합니다. 따라서 중년이후에는 복부비만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 술은 축적되지 않지만 열량이 많고 포만감을 마비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와 같이 술과 안주를 같이 먹는 습관을 가진 사람에서는 복부비만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음주 시에 과도한 안주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칼로리의 음식을 많이 먹지도 않고 몸이 마른 편인데 아랫배만 유독 살이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순환이 잘 되지 않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허리 주변의 림프절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서 밖으로 배출되어야 할 노폐물이나 독소들이 복부에 쌓일 수 있습니다. 또한 몸에 찬 기운이 많아 기혈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부종으로 인해 물살이 찔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운동량을 늘려서 몸의 체온을 높여주고 몸 전체의 순환이 잘되게 만들어줘야 노폐물 배출 또한 순조로워지면서 뱃살도 줄일 수 있습니다.

 

▶ 위장 기능의 문제로 뱃살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식사를 해도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며 더부룩하고 가스가 자주 차고 항상 속이 불편한 증상도 동반됩니다. 위장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라 섭취한 음식물이 완전 연소되어 에너지로 쓰이지 못하고 불필요한 노폐물들이 쌓이게 되고 이것이 뱃살을 가중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위장 문제로 인해 살이 찐다면 위의 기능부터 바로잡아야 합니다.

 

▶ 복부비만의 원인으로 들 수 있는 것은 운동부족입니다. 운동부족은 근육의 약화와 함께 복부에 지방을 축적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언제 어디서든 늘 반드시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비만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남자는 허리둘레 90cm(35.4인치), 여자는 85cm(33.5인치)이상이면 복부비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허리둘레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선 숨을 들이마신 뒤 내뱉은 후 배꼽을 기준으로 재면 됩니다.하지만 허리둘레를 측정하는 방법은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을 구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허리둘레 수치가 복부비만으로 측정됐다면 CT를 촬영합니다. CT를 통해서 복부지방의 피하지방량과 내장지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장지방의 면적이 100cm2 이상이면 복부내장비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 유형별 해결방법


 

1. 아랫배 볼록형
전반적으로 날씬한 편인데 아랫배 부분에만 지방이 몰려 있는 체형입니다. 이런 사람은 습관적으 로 빵이나 탄수화물을 좋아하고 변비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탄수화물이 중성 지방으로 바뀌어 아랫배 쪽에 쌓이기 때문입니다. 빈혈과 저혈압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고합니다. 이는 대체로 여성들에게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해결방법:이런 체형은 소화가 잘 되고 몸이 따뜻해지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향신료를 넣어 식욕을 돋우는 메뉴가 좋습니다. 특히 익힌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므로 고기나 채소를 볶을 때 납작하게 썰어 사용하도록 합니다. 조금씩 자주 먹고 활동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한데, 유산균이 풍부한 요거트와 섬유질이 많으며 낮은 칼로리 음식인 채소를 섭취하면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2. 윗배 볼록형

윗배가 나온 복부비만의 경우 평소의 식습관을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과식이나 폭식을 자주 하거나 음식을 먹는 속도가 빠르다면, 윗배 복부비만에 해당합니다. 평소 과하게 배가 부를 때까지 먹는 경우가 많아 소화의 속도가 더디고 늘 더부룩한 느낌이 들 때가 많습니다. 특히 이러한 유형은 남성들에게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이런 체형은 지방이 적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맵고 짠 음식보다는 싱겁게 간을 해서 조리합니다. 향신료는 식욕을 돋우므로 멀리하고 지방 대사를 촉진해주는 신맛이 나는 산뜻한 음식을 많이 섭취합니다. 평소 지방과 탄수화물의 섭취를 제한하고 두부나 계란, 우유 등 단백질 높은 음식으로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 운동 보다는 걷기와 수영, 달리기 등의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 필수입니다.

 

3. 전체볼록형

전체적으로 배가 나온 유형은 윗배, 아랫배가 모두 불룩하게 나와서 둥그스름하게 연결된 복부 비만을 말합니다.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이 전체적으로 많이 쌓여있고 고도비만과 각종 성인병과 합병증에 쉽게 노출 될 수 있기때문에 가장 신경을 많이 써야합니다.

 

※ 해결방법:이런 체형은 오랜기간동안 축적되어온 지방탓에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계획을 세워 관리를 해야합니다. 운동은 처음부터 무리되지 않도록 걷기나 싸이클부터 하루 30분 정도로 시작하여 점차 늘려주는게 좋습니다. 야채,생선,두부,콩,해조류 등 기름진 음식은 제한하며 과자나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뱃살 빼는 데 좋은음식 Tip


 

1. 사과

사과에는 많은 양의 비타민 C,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지방을 태우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아침에 사과 한 개를 먹고, 사과 주스를 만들어 마시는 등 하루에 사과 2-3개를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2. 바나나
보통 바나나 한 개는 75 ~ 130 칼로리입니다. 바나나에는 칼륨,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바나나를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 될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습니다.

 

3. 샐러리
샐러리는  비타민 C와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다른  음식과 궁합도 좋아 다양하게 활용해 드실 수 있습니다.

 

4. 토마토
토마토는 혈액 속의 지방 수치를 낮춰줍니다. 몸을 정화해주고, 지방은 쌓이지 않게 도움을 줍니다.

 

5.결명자

선천성 비만이나 비만체질로 뱃살이 오른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생결명자를 곱게 갈 아 하루에 세 번씩 식후 30분에 반 티스푼씩 약처럼 물과 함께 먹습니다. 결명자는 몸속의 노 폐물을 배설시키므로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 특효가 있습니다.

 

6. 팥·미나리
부기가 제대로 빠지지 않으면 곧바로 살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기를 빼 주는 대표적 식품으로 팥인데요. 팥은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물살이 찌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미나리는 생리불순으로 오는 부기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해조류

미역이나 김 같은 해조류에는 요오드 성분이 많아 인체의 호르몬 대사에 영향을 주어 뱃살이 붙는 것을 예방합니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무조건 적게 먹으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어떻게든 에너지를 비축해주려는 방향으로 바뀌면서 조금만 더 먹어도 기다렸다는 듯이 체중을 늘리게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칼로리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지만 칼로리의 질을 따지지 않고 무조건 낮추는 것은 다이어트 실패의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양보다는 질을 따져보는 식습관이 필요한 것도 바로 그 때문이죠. 식습관 교정과 적절한 운동을 병행한다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복부비만 유형을 잘 분석해보고 체계적이고 건강한 방법으로 꾸준한 다이어트를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