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면역력에 좋은음식 BEST 7

by $@$ 2021. 4. 19.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가 특히 중요한 요즘 어떤 음식을 먹어야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면역력이란 세균, 바이러스 같은 병원성 미생물에 대항하여 적절한 방어를 하는 인체의 방어시스템을 말합니다. 넓은 의미로는 병원균, 독소 같은 외부 항원뿐만 아니라 암세포 같이 건강을 해치는 모든 위험요소에 대해 인체를 보호하고 질병으로 진행되지 않게 하는 방어력을 면역력이라고 합니다.

 

음식 섭취만 골고루 잘해도 면역 체계를 강화시킬 수 있다고 하니 아래 면역력에 좋은음식들을 꼭 참고해주세요!

 

 

목차

     

    면역력에 좋은 음식 BEST 7

     

    토마토
    토마토

     

    1. 토마토

     

    우리에게 슈퍼푸드로 잘 알려진 토마토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소화를 원활하게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에는 피로를 풀고 신진대사를 돕는 비타민 C와 지방 분해를 돕는 비타민 B, 항암효과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막는 라이코펜, 고혈압을 예방하는 루틴 등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은 토마토 2개 정도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권장량의 대부분을 섭취할 수 있을 정도로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하네요.

     

    붉은색 토마토가 좋고 올리브 오일을 넣어 익혀 먹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2. 마늘

     

    마늘에는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며 항바이러스, 항암효과, 인체의 면역력과 저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전을 막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나트륨 배출 효과가 있는 칼륨 성분이 풍부해 혈압 안정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늘은 비타민 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의 에너지 대사를 원활하게 돕고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

     

    3.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활성산소를 억제 및 항암작용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A와 C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나 점막의 저항력을 강화해 감기나 세균의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꾸준히 먹으면 질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브로콜리 싹에는 비타민A의 전구물체인 베타카로틴이 다량 들어 있어 면역력 강화는 물론 야맹증에도 좋습니다.

     

    4. 버섯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버섯이 손꼽히는데요.

     

    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인체 내 정상 세포들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버섯은 식이섬유가 40%나 들어 있어 과식을 억제하는 억제하고 장내의 유해물, 노폐물, 발암 물질을 배설하며 혈액을 깨끗하게 해 줍니다.

     

    버섯은 면역 기능을 높이는 효능이 있어 세균 감염이나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탁월하며, 혈액순환을 도와 건강 증진 및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
    고구마

     

    5. 고구마


    고구마에도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고구마를 먹으면 인체에서 비타민 A로 바뀌며 강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해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일선에서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에 많이 들어 있는 식물성 섬유는 변비, 비만, 지방간, 대장암 등을 예방하며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줄여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 대신 당근이나 단호박을 먹어도 비슷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6. 돼지고기

     

    돼지고기에는 단백질, 아연, 비타민 B6, 셀레늄 등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미네랄 성분 중 아연은 면역력 강화에 특히 도움이 됩니다.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의 생성에 관여하며, 약간의 아연 결핍도 감염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아연을 과다 섭취하면 오히려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하며, 면역력을 높게 유지하려면 단백질 섭취도 절대 소홀히 해선 안 됩니다.

     

    바이러스와 세균 등 외부의 병원체와 싸우는 항체(면역물질)의 주 성분이 단백질이기 때문입니다.

     

    7.  견과류

    호두, 아몬드 등 견과류에는 비타민 E, 셀레늄,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셀레늄을 비타민 E와 함께 섭취하면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 전립선암 발생 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셀레늄은 백혈구가 사이토카인(면역세포가 분비하는 단백질)을 더 많이 생성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에게 비타민 E 보충제를 복용하게 했더니 B형 간염 백신과 파상풍 백신 접종 뒤의 항체 반응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상 면역력에 좋은 음식 BEST 7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음식 섭취 뿐만아니라 충분한 휴식과 수면, 스트레스를 최대한 받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력도 튼튼하게 강화시켜 각종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우리몸을 보호하세요!

     

     

    레몬밤 효능 다이어트 음식 추천

    최근 다이어트를 시도하시는 분들이 주위에 굉장히 많습니다. 레몬밤은 단기간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많은 연예인들이 이를 통해 다이어트를 성공했다고 합니다. 레몬밤은

    reviewcoco.com

     

    남성 갱년기 증상, 나이, 자가진단 테스트 하기

    노화현상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게 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여성들은 보통 40~50대에 폐경기를 겪으면서 갱년기에 접어들게 되는데요. 일부 남성들도 갱년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신

    reviewcoco.com

     

    보스웰리아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중년이 되면 관절 건강에 더욱 신경이 쓰입니다. 관절은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퇴화가 되기 때문에 미리미리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관절에 좋다는 보스웰리아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

    reviewcoco.com

     

    감태 효능 불면증에 좋은 음식 중 최고

    감태 효능 불면증에 좋은 음식 중 최고 한국의 남해안과 제주도, 그리고 일본 등지에 분포하는 감태는 2~3년간 생장하는 다년생 식물입니다. 전복의 주 먹이이기도 한 감태는 알긴산, 요오드 및

    reviewcoc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