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바나나 효능 다이어트 칼로리 체크

by $@$ 2018. 2. 8.

배우 전소미씨가 하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바나나 다이어트가 한번 더 이슈가 되었었는데요. 바나나 다이어트는 배우 박하선 , 가수 서인영, 정용화씨 등등 많은 연예인들이 단기간에 체중 감량을 시도한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이기도해요. 단기간 살빼기에 아무래도 효과가 있고 바나나 자체가 영양이 풍부하고 맛도 좋아 많이 선호하는듯 합니다. 오늘은 저도 조만간 시도할 바나나 다이어트 방법과 바나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 효능


1.  항암효과
바나나에는 백혈구를 생성하게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종양을 제거하고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뇌졸증 예방

아침, 점심, 저녁에 바나나를 하나씩 먹으면 뇌졸중 위험을 21%나 피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칼륨은 체내 체액을 조절하고 혈압을 안정화시켜 뇌졸증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3. 위와 장을 편하게 해줍니다.
바나나는 질감이 부드럽고 쉽게 소화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식이섬유인 펙틴이 장의 소화를 도와주는 역활을 하며, 산성을 중화하고 위장의 내벽을 코팅해서 위의 자극을 줄이고 속을 편하게 해줍니다. 특히 탄닌이라는 성분은 수분을 흡수하는 능력이 엄청 강해서 설사를 멈추게 해준다고 하네요.

 

4. 빈혈 예방
바나나에 함유된 철은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입니다. 이 성분의 결핍은 빈혈을 유발하는데 바나나는 헤모글로빈의 생산을 도와 빈혈을 완화시킵니다. 

 

 

 

5.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 공급

바나나는 자당, 과당, 포도당 등 세가지 형태의 자연당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바나나는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상당량의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미국의 한 연구에서는 두개의 바나나가 격렬한 90분 운동을 위한 충분한 에너지를 제공한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바나나에는 100g당 우유의 2배에 달하는 33mg의 마그네슘이 포함돼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근육과 신경의 기능을 유지하고 단백질 합성을 도와주는 멀티 플레이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이나 스포츠 음료와 함께 섭취하면 근육 경련을 지연시켜 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및 변비예방
바나나의 경우 칼로리가 기타 일반적인 과일보다 3배 가량 높지만 한개만 먹어도 포만감을 일으키기 때문에 폭식을 억제합니다. 그리고 칼륨 함량이 높아 몸의 붓기를 빼는데도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나와 바나나 껍질에 함유되어있는 펙틴이라는 섬유질이 소화를 촉진하고, 체내 독소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잘익은 바나나는 장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7. 불면증 예방

세로토닌은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데요. 정신을 안정시키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바나나에는 이런 세로토닌을 생성하기 위한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바나나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밤에 숙면을 취하게 하여 불면증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8. 피부미용
바나나에는 비타민 A,B 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 탄력을 좋게하고 수분 공급을 원활하게 하며 피부 노화를 방지하여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바나나 칼로리

바나나 칼로리는 100g에 88.7 kcal로 토마토 열량의 3배 이상이고, 100g당 탄수화물은 24.1g으로 칼로리와 탄수화물 함량이 적지 않은 셈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나나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 이유는 칼로리와 탄수화물 함량에 비해 지방 함유량은 거의 없고, 당질이 많아(100g당 24.1g) 포만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바나나 다이어트 방


 

전소미 바나나 다이어트 방법으로는 하루 세끼 바나나와 물만 먹었다고 합니다. 바나나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일주일간 진행하는 단기간 다이어트인데요. 이런 경우 영양소 결핍으로 인해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떨어지고 빈혈 탈모 생리불순 노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극단적인 단기 다이어트가 반복되면 폭식증 거식증과 같은 식이장애를 일으킬 수 있죠. 단기간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음식 섭취량을 너무 줄이거나 자주 반복하는 것은 삼가해야 합니다. 

 

 

▶ 단기간 다이어트를 꼭 해야만 하는 경우라면 일주일간 매끼니 바나나 한 개만 먹는것은 무리가 있습니다.끼니마다 바나나 한 개 +우유 또는 무설탕 두유 200ml + 아몬드 5알을 같이 먹는게 좋습니다. 이 후 바로 일반식으로 돌아가면 요요현상이 바로 올 수 있기 때문에 일주일간 저염식 식단으로 구성하는게 좋습니다. 튀긴 음식, 절인 음식, 지방이 많은 육류, 설탕 등을 피하고 식사는 잡곡밥 위주로 반공기 정도만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또한 평소에도  바나나를 식사 30분~1시간 전에 물과 함께 먹으면 포만감이 들어 식사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