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생리통이 심한 이유 완화방법

by $@$ 2018. 1. 26.

출산전까지만해도 생리통이 심한편이 아니고 어느정도 참을만했었습니다. 그런데 아이를 낳은 후부터는 생리통이 허리부터 아랫배까지 너무 심하게 오더라고요. 두통까지 동반해서 너무 괴로울때가 많아 가족들에게 괜한 짜증을 부리기도 한답니다. 생리통이 심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생리통은  여성의 25% 이상이 경험하는 매우 흔한 증상이라고 합니다. 10대 사춘기 여성의 경우에는 90%가 생리통을 겪는다고 하네요. 그 중에서도 매우 심한 생리통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10%나 된다고 합니다. 학창시절 같은반 친구가 생리통 때문에 기절 직전이라 병원에 실려갈 정도로 고통을 호소했던 경험도 있었던것 같아요.

 

 

생리통이 심한 이유


생리통은 월경이 시작하기 전이나 진행 도중 혹은 끝난 후 허리나 하복부에 통증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은 월경이 오기 1~2일 전 또는 월경이 오는 첫날에 시작하며 월경을 시작하게 되면 점차로 통증이 없어집니다. 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월경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생리통을 느끼는 것은 자궁이 생리혈을 밖으로 보내기 위해 수축되기 때문인데요. 이때 자궁벽에 붙어 있는 혈액이 맑으면 무통이나 어혈로 꽉 차 있으면 어혈을 밀어내는 과정에서 자궁벽에 붙어 있는 어혈이 떨어지는 과정에서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생리통의 종류를 나누어보면 원발성 생리통과 속발성 생리통으로 구분되어집니다.

 

▶ 원발성 생리통

미혼여성에게 주로 나타나며 검진상 특별한 소견이 나타나지 않는 데도 통증을 호소하게 되는 경우 입니다.  대부분 결혼 후 출산한 뒤 자연히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진통제를 복용해야 할 정도의 통증이라면 원인을 찾아 치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속발성 생리통

결혼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대부분 생리가 시작된 지 수년 후 발생하는데 자궁과 골반내의 기질적인 병변으로 인해서 발생 합니다 . 예를 들어 골반염・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종・자궁내막증 등으로 일어납니다. 증상의 정도와 진행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생리와 임신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생리통 완화방법


 

1. 몸을 따뜻하게 해주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야 자궁 내의 혈액순환도 원활해지므로 꼭 끼는 바지의 착용을 피합니다. 자궁은 데워주고 자궁 안의 어혈을 제거하여 생리통 뿐만 아니라 비만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에도 몸을 차갑게 하지 말고 더울 때나 추울 때나 따뜻한 물로 샤워나 목욕을 하고 잠자리 또한 따뜻하게 해 주세요. 핫팩이나 더운 물주머니 등을 미리 준비해 두었다가 통증이 심할 때 배를 따뜻하게 해 주면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드라이어로 발바닥 및 발목, 다리 안쪽, 허리 등에 쬐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생리중에는 위생을 철저히 합니다. 생리중 성생활 금물. 적당한 운동이나 요가, 단전호흡 등을 통해서 정신적 긴장감을 해소하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3. 통증 완화에 좋은 지압으로 생리통을 다스리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배꼽에서 손가락 네 마디 정도 내려간 지점인 ‘중극혈’은 손가락을 깊이 눌러서 지압을 해주는 것이 좋고 다리 안쪽 복숭아뼈에서 손가락 네 마디쯤 올라간 곳인 ‘삼음교혈’도 약간 강도가 세다 싶을 정도로 지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 기간에 해당 부위들을 수시로 문지르고 지압을 해주면 자궁 주위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도 효과가 있으며 생리통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4. 무엇보다 생리통이 심하다면 생리 기간에는 일을 조금 줄이고 스트레스도 최대한 받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피로감이 심하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잠도 푹 자서 기운을 보충해야 합니다. 다만 활동량이 부족한 상태라면 몸을 조금 움직여주는 것이 에너지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리한 활동은 피하는 것이 좋지만 가벼운 요가 등으로 몸을 풀어주는 것은 생리통 완화에도 좋습니다.

 

5. 생강차를 마셔보세요. 생강은 항염증성 성분으로 메스꺼움과 위장 장애, 생리통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010년 이란의 토이세르칸 아자드 대학에서 생리통이 있는 대학생 70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한 결과, 3일 동안 캡슐 형태의 생강을 먹은 피험자가 위약 그룹보다 약 45% 더 생리통이 완화됐다고 합니다.

 

6. 기본적으로 위장이 체하면 몸의 기운이 다 막혀버리게 되므로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합니다. 낙천적인 성격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하거나 자주 화를 내면 월경시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온화한 마음을 유지하면 증상을 훨씬 줄일 수 있습니다.

 

7. 심한 생리통은 산부인과 선생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진료를 받아 이상은 없는지 확인을 하고, 적절한 처방을 받아 복용하면 충분히 월경통은 조절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