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증상 및 진단방법과 예방
저희 집 큰 아들도 올해 9살이 되었습니다. 또래들에 비해 키도 커서 가끔 3학년 아니냐고 오해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워낙에 잘먹고 잘자고해서 무럭무럭 잘자라는것은 좋은데 또 은근 걱정이 됩니다. 혹시나 우리아이가 성조숙증이 있는것은 아닌지 염려가 되더라고요. 최근에 성장판이 일찍 닫혀 키가 안자라는 아이들이 많다고 합니다.
우선 우리 아이들도 해당이 되는지 확인해보고 미리 예방하는것도 좋을듯 하여 정리해봤습니다.
성조숙증 증상
여아의 사춘기는 10세 경 유방이 발달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남아는 12세 경에 고환이 커지면서 시작됩니다. 성조숙증은 여아에서 만 8세 이전, 남아에서 만 9세 이전에 2차성징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성조숙증은 여아에서 남아에 비하여 5-10배 많으며, 2차성징의 조기 발현과 함께 빠른 골 성숙으로 인해 최종 성인 키의 감소, 심리사회적 문제나 행동 문제 등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 원인
성조숙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유전적인 요인 또한 성조숙증 발병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엄마가 또래보다 초경이 빨랐다거나 아빠가 유년 시절 일찍 크고 이후 천천히 자랐거나 성장을 일찍 멈춘 경우라면 자녀의 성장도 또래보다 빠를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이나 각종 화학제품에서 나오는 환경호르몬도 내분비계 교란을 일으켜 올바른 성장을 방해합니다. 요즘에는 아이들도 인터넷, TV, 스마트폰 등을 통해 쉽게 성인 콘텐츠에 노출될 수 있는데 시청각을 통한 성적 자극 또한 성호르몬을 자극해 2차 성징을 앞당기므로 부모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이외에 스트레스, 영양 불균형에 의한 비만과 높은 체지방률 등도 성조숙증 발병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여아
1. 복부비만 체형이다.
2. 가슴에 몽우리가 잡힌다.
3. 가슴이 간지럽고 살짝 부딪치기만 해도 아프다.
4. 냉대하 같은 분비물이 발생한다.
5. 엉덩이가 부쩍 커진다.
▣ 남아
1. 얼굴에 수염이 나고 변성기가 시작된다.
2. 어깨가 넓어지고 근육이 발달한다.
3. 고환이 커지기 시작하고 색깔도 검은색으로 변한다.
4. 몽정을 한다.
5. 최근 들어 반항을 한다.
▣ 공통사항
1. 머리와 겨드랑이 등에서 강한 체취가 난다.
2. 겨드랑이와 생식기 주변에 털이 난다.
3. 외모가 또래 아이들에 비해 성숙한 편이다.
4.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여드름이 보인다.
5. 성적 호기심이 증가하거나 갑자기 예민하다
6. 최근 들어 발 사이즈가 커졌다.
7. 최근 1년 사이에 키가 갑자기 10cm 이상 컸다.
8. 부모 형제 중 초경이나 변성기 등 2차 성징이 빨리 나타난 사람이 있다.
성조숙증 예방
1. 평소 균형 잡힌 영양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해 정상적인 성장과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줄넘기나 스트레칭을 하루 30분 이상 일주일에 3회 이상 하면 효과적입니다.
3. 비만 아동 모두가 그런 건 아니지만 지방세포에서 사춘기 유발물질인 성호르몬이 발생해 사춘기가 약간 빨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비만 아동은 특히 체중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환경호르몬 노출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정서적인 불안은 신체 발달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가정불화로 오는 불안감이나 지나친 학업 스트레스 또한 성조숙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화목한 가정으로, 서로 존중하고 아끼는 모습을 보여 주는 것 또한 부모의 몫입니다.
6. 콩이나 두부 자체는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로 건강에 좋지만 식물성 여성호르몬이라 불리는 아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어, 계속 먹으면 일부가 에스트로젠으로 작용 할 수 있습니다. 석류·조개·문어·오징어·굴·홍합·전복 등 어패류 갑각류 등도 콜레스테롤이 많고 성호르몬에 영향을 주므로 자주 먹지 않도록 합니다.
7. 성장이 남들보다 빠르고 조숙하다고 생각되면 전문의의 진찰 후 개인의 성장 특성을 기록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함으로써 정상적인 조숙함과 성조숙증을 조기에 감별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