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얼굴 기미 잡티 없애는법 관리 노하우

by $@$ 2018. 1. 30.

어느샌가 눈아래 광대쪽에 거뭇거뭇하게 올라온 기미와 잡티로 인해 더 나이가 들어 보이기 시작했어요. 아이를 낳고 급격하게 노화가 시작된듯 한 느낌입니다ㅠㅠ 깨끗하고 맑은 피부로 곱게 늙어가고 싶은 마음은 모든 여성분들이 소망하는일이 아닐까 싶어요. 기미는 예방이 곧 치료라고 할 정도로 한번 생기면 안없어지기 때문에 기미가 없는 사람은 기미 예방에 힘쓰고 이미 기미가 생긴 사람은 치료와 더불어 재발방지에 주력해야 한다고 합니다. 칙칙한 피부톤과 노안을 만드는 주범인 기미와 잡티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미는 왜 생기죠?

 

피부 진피층에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어 생기는 거뭇한 반점을 기미라고 합니다. 기미를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 원인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됩니다.

▶ 첫째는 호르몬 입니다. 임신의 표지라는 별칭이 있을 정도로 임산부의 50-70%에서 기미가 생긴다고 합니다.  피임약 역시 4명중 1명 꼴로 기미를 일으킨다.

▶ 둘째는 자외선 입니다. 자외선은 우리 피부에 있는 색소중 검은 색소인 멜라닌을 형성하는 멜라닌 세포를 자극하여 멜라닌을 많이 형성하게끔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름철 해변가에서 몸을 태우면 피부과 검어지듯 기미 역시 햇빛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 셋째는 유전적인 요인 입니다. 유전적으로 기미가 없는 사람은 아무리 햇빛을 받아도 안 생기고, 있는 사람은 뭔 짓을 해도 생긴다고 하네요...(제 얘기인듯,,,,)

 

얼굴 기미 잡티 없애는 법


1. 클렌징을 깨끗하게 하세요.

클렌징을 깨끗하게 하지 않으면 피부에 남아 있는 화장품과 노폐물이 얼굴 색소를 침착시켜 혈색이 칙칙해지고 기미나 주근깨, 잡티가 늘어납니다. 오일이나 크림, 로션 타입의 클렌징 제품으로 메이크업과 노폐물을 지우고 난 뒤 폼클렌징으로 남은 잔여물까지 깨끗하게 씻어냅니다.

 

2. 자외선 차단제 챙겨 바릅니다.
자외선이 피부 색소 형성 세포를 자극하면 피부는 방어를 위해 많은 멜라닌 색소를 만들고, 햇볕에 노출됐을 때 생긴 염증 반응이 치유되면서 색소침착을 남겨 기미와 잡티가 생깁니다. 기미 예방의 최선은 자외선 차단으로 외출 전 SPF 15 정도의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2~3시간마다 덧바릅니다. 1시간 이상 야외에 있을 경우에는 SPF 25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3. 각질제거를 주기적으로 해줍니다.

각질은 피부를 칙칙하게 하고 화이트닝 제품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주기적으로 제거한다. 주 1~2회 스크럽제를 이용해 부드럽게 각질을 없애고, 보습 제품을 듬뿍 발라 마무리한다.

 

4. 충분한 수면을 취합니다.

잠이 부족하면 피로가 쌓이고 피로는 멜라닌 색소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세포가 재생되는 시간인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는 반드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들기 전 따뜻한 물에 몸을 담가 노폐물을 빼고 따끈하게 데운 우유를 한 잔 마시면 숙면을 돕습니다.

 

 

5. 기초화장부터 튼튼히!

기초화장을 소홀히 하면 피부에 각질이 늘면서 칙칙함이 더해지고, 자극이 강한 메이크업 제품에 피부가 그대로 노출돼 기미가 생길 수 있습니다. 화이트닝 효과가 있는 스킨과 에센스를 발라 피부에 보호막을 만든 후 메이크업을 합니다.

 

6. 하루 1.5ℓ 이상 물을 마십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피부의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고 노폐물 배출이 활발해져 피부가 맑고 투명해집니다. 매일 1.5ℓ 이상의 물을 꾸준히 마십니다. 단, 카페인 성분은 멜라닌을 자극해 피부를 어둡게 하고 이뇨 작용을 촉진해 체내 수분 공급을 저해하므로 커피나 탄산음료는 피합니다.

 

7. 기미가 심할 땐 피임약 복용은 피합니다.
피임약 속에 포함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피부 색소 형성 세포를 자극해 불규칙한 반점을 형성합니다. 호르몬 상태에 영향을 줘 기미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기미가 심하다면 피임약은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8.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도 기미나 잡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거칠어지고 기미나 잡티가 유난히 짙어졌다면 세안 후 따끈한 스팀타월을 준비해 10분간 얼굴에 올려놓습니다.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피부에 수분이 공급돼 피부에 생기가 더해질 뿐 아니라 기미와 잡티가 옅어집니다.

 

9. 간 기능이 약할 경우 기미가 생기기 쉽습니다.

간에서 독소를 빼내지 못해 피부에 그대로 쌓이면서 색소 침착으로 이어지기 때문인데요. 간에 무리를 주는 과도한 음주, 폭식 등을 피하고 결명자, 오가피 등 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 간을 보호해줍니다.

 

10. 비타민 C 화이트닝 제품은 레티놀 제품과 함께 바르지 않습니다.
비타민 C가 함유된 미백 제품 중에는 화이트닝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각질 관리 성분인 AHA를 포함한 경우가 있습니다. 레티놀은 콜라겐과 엘라스틴 합성을 도와 주름을 없애고 피부 탄력을 증가시키는 대표적인 안티에이징 성분인데, 비타민 C를 함께 사용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예민해져 각질이 일어날 수 있다고하네요. 화이트닝과 안티에이징 제품을 동시에 사용하고 싶다면 비타민 C 제품은 낮에, 레티놀 제품은 저녁에 바릅니다.

 

11. 때타월로 얼굴을 문지르지 마세요.

때타월로 북북 문지르면 모세혈관이 파열돼 피부 건강을 위협하고, 자외선이 피부 속까지 쉽게 닿아 멜라닌 색소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12. 둥글레차를 자주 마시세요.

둥굴레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노화를 방지하고, 뽀얀 피부로 만들어주므로 자주 마십니다. 말린 둥굴레 뿌리 10g에 물 3컵을 붓고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만든 물을 하루 3회 마시면 기미와 잡티가 옅어진다고 합니다. 잎이나 줄기를 찧어 즙을 내 기미와 잡티 부위에 발라도 화이트닝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3. 팥을 활용해보세요.

팥은 피부를 윤기 나게 해주고 기미와 더불어 잡티제거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팥을 갈아서 따뜻한 물에 넣어 기미가 있는 부분에 문질러 주면 효과적입니다.

 

14. 대추팩을 해보세요.

보습과 미백 효과가 있는 대추로 팩을 하면 기미가 없어집니다. 물 1컵에 대추 2~3개 정도를 넣어 푹 우린 다음 대추알을 으깨고 체에 걸러 물만 받습니다. 대추물을 화장솜에 묻혀 얼굴 위에 올려 놓았다가 15분 후 떼어냅니다.

 

15. 꿀+살구팩

영양을 공급해 건강한 피부로 만들어주는 꿀과, 기미나 잡티 등을 없애 맑은 피부로 가꿔주는 살구씨가루를 섞어 팩을 합니다. 꿀과 살구씨가루를 각각 1스푼씩 넣어 잘 섞은 다음 깨끗하게 씻은 얼굴에 마사지하듯 바르고 30분 뒤에 씻어줍니다.

 

16. 양파+마늘팩

양파와 마늘은 둘다 수렴 성분이 있고, 아주 좋은 소독제 및 항생제 역할을 하며, 전반적인 피부 건강을 향상시키고 기미와 같은 갈색 잡티를 제거하는 항산화제를 풍부하게 제공해줍니다. 양파와 마늘을 다져 즙을 냅니다. 이것을 모두 섞어 반죽처럼 만들고 피부의 잡티 부분에 바른 후 10분간 두었다가 따뜻한 물로 씻어내고, 이를 일주일에 두 번 반복합니다.

 

17. 레몬+파슬리팩

레몬과 파슬리는 피부를 탄탄하게 하고 불순물을 제거해 피부 깊숙한 부분까지 깨끗하게 해줍니다. 두 가지 재료를 블렌더에 넣어 섞어 반죽처럼 만들어 줍니다.  잡티 부분에 바르고 20분간 두었다가 따뜻한 물로 씻어냅니다. 레몬즙의 구연산이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잡티를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밤에만 활용하세요.

 

18. 당근+ 달걀팩

당근에는 항산화제 및 건강한 피부를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달걀과 당근의 이로운 성분 덕분에 기미를 옅어지게 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당근을 간 다음 달걀 두 개와 함께 블렌더에 넣습니다. 잘 섞은 다음 얼굴에 바르고 30분간 두었다가 따듯한 물로 씻어냅니다. 일주일에 3번정도 반복합니다.

 

19. 쌀뜨물 세안하세요.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쌀뜨물 세안법은 기미를 예방하거나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민간 요법입니다. 쌀을 처음 씻은 물은 버리고 두 번째 씻은 뜨물에 더운 물을 약간 섞어 피부 온도와 같이 만든 다음 이 물로 아침, 저녁에 세안한합니다.

 

 

 

20. 스트레스 받지 말고 긍정적으로 여유를 가져보세요.
스트레스를 과다하게 받으면 간 기능이 약해지고, 독소가 배출되지 않아 멜라닌 색소가 평소보다 많이 분비되면서 황갈색의 기미가 올라옵니다. 평상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주 웃는 습관을 들이세요.

 

21. 심한 기미라면 피부과 치료 받습니다
기미가 심해 고민이라면 피부과 시술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기미 레이저는 진피 아래쪽에서부터 올라오는 멜라닌 색소를 차단하는 방법으로, 피부 손상 없이 멜라닌 색소를 선택적으로 파괴합니다. 기미나 색소침착, 잔주름을 없애고 피부결을 좋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3개월 정도 꾸준히 치료하면 기미가 옅어지고 피부가 맑고 깨끗해진다고 합니다. 시술 시간은 5~10분 걸리고, 1~2주 간격으로 10회 정도 시술하면 좋으며 가격은 1회 30만원대라고 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