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유자의 효능 및 부작용 알고먹어요!

by $@$ 2018. 12. 31.

요즘 감기와 독감으로 인해 병원에 갈때마다 대기인 60명~80명은 기본이더라구요..저희 아이들도 목이 자꾸 붓고 기침을 자주해서 약을 달고 사는 편인데요..감기예방으로 어떤 음식이 좋을까 찾아보니 유자도 감기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해서 요즘 수시로 먹어주고 있습니다. 유자가 감기예방뿐만아니라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하니 간단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자효능




1. 감기예방


레몬보다 비타민C의 함량이 3배가량 높아 감기 예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유자에 들어있는 리모넨 성분은 목의 염증과 기침을 완화시켜줘 수시로 먹어주면 기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하니 요즘같은 시기에는 자주 먹어줘야겠어요.





2. 피로회복과 숙취해소


유자에는 피로 방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유자의 비타민 C가 피로의 주범인 젖산이 축적되는 것을 막고 스트레스 물질의 농도를 감소시키기 때문이라고하네요. 유자에 든 비타민C와 구연산은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하니 연말연시 각종 모임으로 인해 숙취에 시달리고 계시다면 유자 꼭 섭취해주세요.



3. 피부미용 효과


사과, 배보다 10배 이상 칼슘이 많아 피부미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배설 작용에도 도움을 줘 몸 안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작용도 합니다. 또한,유자 껍질에는 AHA성분이 들어있어 피부 각질층을 제거해주고 보습을 도와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유자 껍질이나 유자차의 찌꺼기를 발에 문질러 주면 발이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있다고하네요. 





4. 순환기계질병 예방


유자에 든 헤스페리딘(hesperidin)성분은 순환기계 질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고 뇌출혈, 피하출혈 등을 방지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5. 혈액순환 촉진


혈액의 흐름을 도와주고 통증을 가라앉히기 때문에 류마티스와 같은 신경통에도 좋습니다.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뇌혈관 이상으로 발생하는 중풍을 예방해 주기도 한다고하네요. 



보관시 유의사항


비타민 C가 풍부한 유자는 철이나 구리가 함께 있으면 산화가 촉진되기 때문에 보관 시 금속 용기 보다는 유리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자 부작용




유자는 열을 내리는 찬 음식으로 분리되다고 합니다. 이에 몸이 찬 사람이 많이 먹게 되면 설사를 할 수 있구요. 

또한, 유자차에는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뭐든지 적당히 먹는게 몸에 좋은것 같습니다. 한파로 너무 추워 이불 밖으로 나오기가 싫은 요즘,,,감기예방에 좋은 유자차로 나와 가족 건강 꼭 챙겨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