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이제 곧 홍합철, 홍합의효능 알아볼까요!

by $@$ 2018. 8. 24.

홍합하면 떠오르는게 홍합탕,,,예전에 친구들과 첫 정동진으로 기차여행을 갔을때 도착하자마자 포장마차에서 먹었던 음식이 홍합탕이었어요. 개인적으로 추억의 음식이기도 홍합탕~언제 먹어도 시원하고 맛있지요! 10월~12월이면 홍합철인데요. 맛도 좋은 홍합의 효능은 어떤게 있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홍합효능




1. 숙취해소 및 피로회복제 효과


붉은 산호 빛깔의 속살을 간직한 홍합은 간의 건강에 더 없이 좋은 천연 피로 회복제인 타우린의 보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숙취해소 음료의 핵심 성분 가운데 하나인 타우린은 담즙산과 중합체를 형성해 담즙산의 독성을 완화하고 조직을 분해하는 작용을 하는데요. 타우린은 간에 쌓인 해독을 풀어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홍합의 대표적인 영양분으로 꼽히는 베타인은 숙취를 예방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손상된 간을 보호해주는 물질로 효능을 인정받고 있어 홍합국을 해장국으로 먹는 것도 좋다고 하네요.




2. 피부미용효과


홍합에는 셀레늄과 요오드 등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피부를 매끄럽고 윤기 있게 가꿔준다고 하네요.






3. 골다공증 예방효과


칼슘의 흡수를 높여주는 프로비타민 D의 함량이 높아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철분 함유량도 굴의 두 배, 전복의 세 배나 돼 대표적인 여성 질환인 빈혈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홍합은 열량과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시 단백질 공급에 좋은 식품입니다.



6. 홍합에 풍부한 칼륨 성분이 나트륨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홍합을 쪄서 먹으면 짠 음식을 피해야 하는 중풍환자에게 훌륭한 영양식이 될 수 있습니다.





7. 홍합은 바다에서 나는 해산물 가운데 염분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담백한 채소라는 뜻으로 담채로 불리기도 합니다. 실제로 홍합은 몸에 해로울 수 있는 염분이 거의 없을 뿐 아니라 홍합 속에 함유된 칼륨이 체내에 축적된 소금 성분인 나트륨을 제거하는 역할도 한다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홍합은 겨울과 봄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합니다.. 5월~9월에 채취한 홍합엔 독소가 들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홍합의 효능을 살펴보니 여성분들에게 더욱 효과가 좋은것 같아요. 평소에 홍합탕 서비스로 나오면 열심히 먹어주었는데,,,홍합철이되면 홍합좀 사다가 홍합찜이나 탕으로 만들어서 온가족 함께 먹어야겠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