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편도선 부었을때 좋은음식 모음

by $@$ 2018. 9. 16.

큰아이가 갑자기 열이나고 기침을 심하게 하더라구요. 요즘 일교차가 심해서 열감기가 온것같아 부랴부랴 병원으로 갔더니 편도선이 심하게 부었다고하네요 ㅠㅠ...약 처방받아 먹더니 기운이 없다고 잠만자더라구요. 다행히 하루자고나니 열도 내리고 목도 이제 아프지않다고해서 한시름 놓았습니다. 자주 편도가 붓는아이,,,그 원인부터 파악하고 편도선이 부었을때 좋은 음식이 무엇인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도염 원인


입을 벌렸을 때 목젖이 가운데 있고, 양옆으로 튀어 나온 부위가 편도 입니다. 편도염은 이 부위에 생기는 염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감염이 대부분이고 일부는 세균감염에 의해 일어나기도 합니다. 보통은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쉽게 말해 과로, 피로가 심할 때, 혹은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약을 복용하거나 등등의 이유로 잘 감염된다고하네요. 대부분 과로로 인한 경우가 많고 바이러스로 생기는 경우는 학령전, 즉 유치원이나 어린이 집 다니는 아기가 많이 걸리고, 그 이상의 연령에서는 세균성이 많다고합니다.





편도선 부었을때 좋은음식





1. 매실


매실은 만병에 다 좋다고 할 정도로 어느 병에든 안 듣는 곳이 없습니다. 특히 매실은 해열 및 살균해독 작용이 있어 편도선염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편도선염이나 감기로 목이 붓고 아플 때 뜨거운 물에 마늘 한쪽을 갈아 짠 즙과 함께 매실조청을 물에 희석해서 마시고, 나머지는 목구멍을 간질이며 양치질해 보십시요.







2. 도라지


목이 많이 부어 있다거나 목이 마비됐을 때, 또는 통증이 있다거나 염증이 있어서 목에서 열이 날 때 도라지가 좋습니다. 도라지를 말려서 가루낸 것을 물과 함께 복용해도 좋고 통도라지를 그냥 끓여서 마셔도 좋습니다. 도라지에는 진통, 항암작용, 소염효과를 줘 편도염으로 인해 편도가 부었을 때 통증을 가라앉혀 주는 등 좋은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만 먹기 보다 감초를 함께 차로 우려 먹으면 더 좋습니다






3. 유자


편도가 부을 때는 면역력이 많이 떨어졌기때문에 비타민C섭취가 중요합니다. 유자는 레몬보다 3배나 높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편도염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유자 껍질에 있는 헤르페리딘이라는 성분은 항균,해독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을 천천히 녹여서 드셔보세요. 편도선이 부었을 때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몸의 열과 목에 열을 일시적으로 내려주는효과가 있어서 목넘김에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시적이기 때문에 너무 많이 드시면 오히려 해가 되겠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