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두부효능과 다이어트 방법

by $@$ 2018. 1. 9.

두부효능과 다이어트 방법


저희 집 식탁에도 자주 올라오는 반찬 중에 하나가 바로 두부 입니다. 두부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어서 일주일에 한번 이상은 꼭 먹게 되는것 같습니다. 김치찌개와 된장찌개,두부김치를 자주 해먹는 편이예요. 맛도 좋고 영양도 듬뿍 들어있어 완전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두부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부효능


두부는 포화지방산은 전혀 들어 있지 않은 대신 필수 아미노산과 단백질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완전 영양 식품입니다.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 그냥 먹어도 맛있고 좋습니다. 저칼로리 고단백 다이어트 식품으로 근육을 만드는데도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서 동맥경화에 효과적입니다.

 

1. 소화촉진 및 장기능강화

두부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두부의 레시틴 성분은 특히 위벽을 보호해주어 소화촉진과 동시에 위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능 강화 효능으로 설사를 사전에 예방하며, 동시에 장운동을 활성화하여 변비예방 효능까지 고루 갖췄습니다.

 

2. 항암효과

두부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발암물질의 생성을 억제시키고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여 암세포가 사멸하도록 만들어 각종 암을 효율적으로 예방 해주는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3. 갱년기증상 개선

두부의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갱년기 여성분들의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면홍조나 우울증, 골다공증, 심혈관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4. 치매예방

두부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이 뇌혈관을 개끗하게 해주고, 레시틴 성분이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장염개선

장염으로 인해 설사나 구토 등의 증상으로 기력이 떨어졌을 때 두부를 먹으면 떨어진 기력을 회복시키고 소화를 도와줘 장염에 도움이 됩니다. 두부를 생으로 먹거나 순두부와 같이 국물로 만들어 죽처럼 먹으면 장염에 두부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6. 심혈관질환 예방

두부는 뇌혈관을 맑고 깨끗하게 해주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지방분해 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7. 골다공증 개선 및 어린이들의 성장발육

두부에 풍부한 칼슘이 뼈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고 뼈조직을 생성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골다공증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함께 단백질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도 도움이 되기때문에 꾸준히 챙겨먹으면 좋습니다.

 

8. 다이어트 효과

두부 칼로리는 100g당 79kcal 정도라고합니다. 두부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체지방을 분해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에 좋을 뿐만아니라, 근육만들기와 같은 몸매 가꾸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불면증 완화

두부에는 트립토판이 들어있어 불면증 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두부 다이어트 방법


원푸드 다이어트는 영양소의 불균형을 초래하기 때문에 모두 좋지 않은 편이지만 두부는 완전식품이기 때문에 좋다는 의견도 많고 실질적으로 효과를 보신 분들도 상당합니다. 두부 다이어트는 시중 유행 다이어트 중 영양학적으로 비교적 손색이 없는 다이어트라 할 수 있습니다. 두끼 식사를 일반식사로 하고 한끼만을 두부로 하므로 식사내용에 주의를 기울이면 영양적으로 우수한 식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두부는 비교적 열량이 낮으며 수분 함량이 91%로 포만감을 주고, 단백질 함량이 8.6%로 식물성 단백질 함량은 높으나 비타민A, 비타민C는 거의 포함하고 있지 않고 섬유소 함량도 0.3%로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비타민과 섬유소가 풍부한 야채와 함께 먹으면 훌륭한 식단이 됩니다. 한끼의 두부 다이어트를 염두에 두고 다른 식사나 간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금물이며, 단기간의 감량을 위하여 세끼 모두 두부로 먹는 다이어트도 유행하고 있는데 이는 동물성단백질, 비타민, 섬유소, 미네랄 등 영양소 결핍을 가져와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식품이라도 한가지만을 섭취하면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1. 하루 한끼만 먹기

하루 세번 식사 중 한끼를 두부로 먹는데 특히 저녁식사 대신 먹는 것이 효과적 입니다.

 

2. 생으로 먹기
두부는 되도록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입니다. 식초나 간장, 마늘 등을 넣어 만든 드레싱을 곁들이면 맛있게 먹을 수 있으니 활용해 보세요.

 

3. 질리지 않게 바꿔가며 먹기

매일 똑같은 일반 두부만 드시면 질릴 수 있으니 연두부, 순두부, 일반두부 등으로 번갈아가면서 드시면 질리지도 않고 더욱 좋습니다.

 

4. 두부를 먹을 때는 맛이나 영양의 균형을 위해 채소류나 해조류, 멸치 등을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뭐든지 과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원푸드 다이어트 방법 중 그나마 두부 다이어트가 건강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하루 세끼를 두부만 드시는 것보다는 아침과 점심은 정상적으로 식사를 하되 그 양을 줄이고 저녁 7시 이전에 저녁식사 대용으로 두부 반모를 드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인듯 합니다. 또한 완전식품인 두부라도  빈혈이 있는 사람이라면 두부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콩에 들어있는 피틴산이라는 물질은 철분, 아연과 같은 무기질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철 결핍성 빈혈 환자의 경우 더 심한 철 부족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하네요. 빈혈 환자 뿐 아니라 단순히 예방 목적으로 철분제를 먹는 사람들도 약의 효과를 제대로 보고 싶다면 두부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