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원인, 치료법, 수술비용, 실비보험 적용

by $@$ 2022. 1. 6.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원인, 치료법, 수술비용, 실비보험 청구 가능할까?

드르렁~드르렁~컥컥~밤새 잠을 자면서 코를 골면 옆에서 자는 사람은 시끄러워 잠을 자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이렇듯 코골이는 타인의 숙면을 방해하며, 코르 고는 자신의 건강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단순히 코골이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3분의 1 이상은 '수면무호흡'을 동반하기도 한다고 해요.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이 집중력 저하·두통·성기능 이상을 유발하고, 심지어 얼굴 모양까지 변하게 된다고 합니다. 우리의 숙면을 방해하는 코골이 원인과 치료법, 수술비용과 실비보험 적용이 가능하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고는-남편으로인해-괴로워하는-아내

목차

     

    코골이 원인

     

    ① 수면무호흡증

     

    밤에 수면 시 코를 심하게 골고 아침에 유독 피곤하다면 수면 무호흡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이란 말 그대로 자는 중에 숨을 쉬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한동안 숨이 막혀 컥컥거리다가 한계점이 지나면 '푸우~'하고 숨을 몰아 쉬는 모습이 관찰되는데요.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횟수가 시간당 5번 이상이면 심각한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자는 수면의 질이 떨어져 아침에 기상 후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한 것 같은 피로감을 느끼며, 낮에는 권태감, 졸음, 집중력 저하를 호소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지속되면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의 악화를 초래할 뿐 아니라,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의학적 관리가 필요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된다면 이비인후과, 호흡기내과, 가정의학과, 수면클리닉 방문을 통해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② 알코올, 비만

     

    저도 살이 찌기 시작하면서 코를 골기 시작했던것 같아요. 특히 술을 마신 날에는 코 고는 소리가 어마어마하다고 배우자가 불만을 토로하더라고요. 이렇듯 음주와 비만도 코골이의 흔한 원인이라고 합니다. 

     

    술을 마신 뒤에는 평소 코를 골지 않던 사람도 코골이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알코올이 근육을 이완시켜 기도가 좁아져서 생기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비만으로 인해 기도가 좁아지거나 눌리는 현상이 있다면 코골이가 생기거나,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코골이를 호소하는 분들에게 과체중이나 비만이 있다면 병원에서는 체중 조절을 권하게 되는데요. 잠들기 전에 술을 마시지 않고, 올바른 생활 습관으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한다면 코골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③ 자세의 문제, 구강 호흡

     

    잠을 자는 자세만 바꿔도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을 각각 최대 80%, 50%까지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수면 자세에 문제가 있거나 구강 호흡을 하는 경우 코골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 중에는 온몸의 근육이 이완되는데, 당연히 상기도의 근육도 마찬가지로 이완됩니다. 이때 혀뿌리 부분이 늘어져 상기도의 공기의 흐름을 막아, 진동과 소리가 생기는데 이를 코골이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천장을 보고 똑바로 누워 자는 자세는 혀가 상기도 쪽으로 밀려 내려오므로 코를 골기 쉽다고 합니다. 따라서 코를 고는 사람의 턱을 높여 주거나, 옆으로 누워 자도록 하면 상기도가 넓어져 코골이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 중 입으로 숨을 쉬게 되는 경우에도 코골이가 일어나는데, 피곤하거나 스트레스가 쌓이면 입으로 호흡하려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코를 더 많이 골게 된다고 합니다.

    ④ 기타

    그 밖의 원인으로는 편도, 아데노이드, 비중격, 턱 등의 구조적 문제나, 비염 등의 증상으로 코 안쪽이 좁아지는 경우에도 코골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치료법

     

    ① 수면방법을 바꿔보세요.

     

    옆으로 누워서 자면 인후부의 구조물들이 뒤로 미끄러져 공기 통로가 막히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옆으로 자면 코를 골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또한 술과 진정제, 수면제 그리고 항히스타민제 같은 약물을 끊거나 체중을 줄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비만은 목 조직과 폐에 압력을 가하여 호흡을 더 힘들게 하기 때문입니다.


    ② 양압기치료

     

    수면무호흡증이 심할 경우에는 표준 치료법으로 양압기 치료를 합니다. 양압기는 바람이 나오는 기구인데 이 바람이 나와서 막혀있던 숨길을 열어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꾸준히만 착용하면 90% 이상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개그맨 문세윤 씨도 양압기 치료하는 것을 TV로 본 적이 있는데요. 양압기 치료는 턱을 앞으로 당겨주어서 숨길을 넓게 해주는 구강 내 장치도 있는데 경한 수면무호흡증이나 코골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심한 수면무호흡증에는 도움이 되지 않고, 턱관절이나 치아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사용하기 어렵다고 하네요.

    ③ 수술적 치료

     

    마지막으로 코골이 치료법으로 수술적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 치료를 위한 대부분의 수술은 인후부의 구조물들을 조이거나 제거하여 기도를 넓힐 목적으로 시행한다고 합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수술 형태는 목구멍의 주위 조직을 잘라내는 방법. 이 수술은 전신마취가 필요하며 수술 후 하루 내지 이틀 정도 입원해야 한다고 해요.

     

    다른 수술 방법은 레이저를 이용하여 목젖 전체와 입천장 일부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 수술은 국소마취만으로 가능하여 몇 주 간격을 두고서 1회 이상 수술을 반복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수술비용 및 실비보험

     

    코골이 수술비용은 실비 보험 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 약관 등에 따라서 비율이 달라지며 개인에 따라 80-90% 정도 의료실비보험이 적용됩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 치료의 경우 중증도와 원인 부위에 따라 방법의 차이가 많으며, 수술은 수면검사상의 코골이, 수면무호흡 정도와 기도의 원인 부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대략적으로 단순 코골이 수술은 50~150만 원 정도, 수면무호흡 수술의 경우 300만 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코골이 원인과 수술방법, 수술범위에 따라 수술비용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정확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수면무호흡증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검사비용 70만 원~100만 원)가 필수적이며, 수면무호흡증, 기면증 등 수면 관련 질환이 의심되어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의원 병원 종합병원 상급종합병원
    수면다원검사 비용
    (검사실 비용 포함)
    57만8734원 55만4870원 63만8921원 71만7643원
    본인부담금액
    (20%)
    11만740원 11만970원 12만7780원 14만3520원

     

    ※ 본인부담률은 20%로 적용하되, 단순 코골이 등 의학적 필요성이 낮은 경우에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상 코골이 원인, 수술비용, 실비 적용 여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코골이는 시끄러운 소음도 문제이지만 수면 중에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없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심한 코골이로 고민이시라면 전문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전립선 비대증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수술비용

    전립선 비대증 증상 및 치료방법 수술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변을 본 후에도 시원하지 않은 느낌이 들거나 소변 줄기가 가늘고 힘이 없어지며, 중간에 소변 줄기가 끊어지는 경험을 해

    reviewcoco.com

     

    요실금 증상, 원인, 검사, 수술비용 및 치료방법

    요실금 증상, 원인, 검사, 수술비용 및 치료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혹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는 경우, 운동할 때나 춤을 출 때, 심지어 기분이 좋아 웃을 때조차 소변이 찔끔 새어 나와 곤란한

    reviewcoco.com

     

    트루포뮬러 위톱 효능 및 가격, 후기 알아보기

    트루포뮬러 위톱의 효능과 가격, 후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에 위 건강 관리를 잘하고 계신가요? 한국인은 위에 자극을 주는 맵고 짠 음식과 폭음 등을 즐기는 데다 헬리코박터

    reviewcoc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