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타트체리 효능 7가지 부작용까지 총정리

by $@$ 2021. 4. 8.

타트체리가 항산화 작용에 탁월하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많은 분들이 찾는 인기 식품이 되었습니다. 특히 TV 건강프로그램을 통해 스포츠 선수가 근육통 완화와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최근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타트체리는 우리몸에 어떤 좋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트체리
타트체리 효능

타트체리란?

 

평소에 체리는 즐겨 먹는 편이지만 타트체리는 다소 낯설게 느껴집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달콤한 체리를 스위트 체리라고 하며, 타트체리는 신맛이 강한 편이라서 생과로는 먹지 못한다고 합니다. 

 

과일계의 다이아몬드라고 불리며 항산화의 여왕이라는 수식어까지 붙는 타트체리는 체리 중에서도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스위트 체리보다 20배 많고, 포도보다 19배나 들어있다고 합니다. 

 

영양만점인 타트체리는 수확 후 바로 무르는 특성 때문에 국내에서는 주스나 말린 형태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 효능

 

1. 면역력 향상

면역력이 떨어지면 각종 외부 바이러스로부터 공격을 받아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 요즘은 면역력 강화에 신경을 써야 하는 시기인 만큼 타트체리를 드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에는 베타카로틴 성분과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활성산소로 인해 세포가 노화되고 변이되는것을 막아주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우리 몸을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고 항염효과도 있어 염증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이처럼 타트체리에 포함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를 억제하고 염증 개선에 도움을 주며 나아가 면역력 강화 효능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불면증 개선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면 건강을 해치고 삶의 질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그냥 나온 말이 아니지요. 타트체리에는 불면증에 도움을 주는 멜라토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때문에 수면의 질을 높여주고 유도해주기 때문에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불면증 개선으로 타트체리 주스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실험자 20명의 참가자에게 일주일간 타트체리주스를 섭취시킨 결과 체내 멜라토닌 함량이 현저히 높아졌으며 수면의 질 향상 및 수면시간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3.  항염효과

타트체리에 다량 함유된 퀘세틴 성분과 캠페롤 성분은 항염효과가 탁월해 염증 억제 및 만성화를 막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퀘세틴 성분은 면역체계 활성화를 도와 체내 염증 물질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고 켐페롤 성분은 세포 산화를 방지하고 염증 완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일정량의 타트체리 주스를 매일 꾸준히 먹을경우 염증 억제 작용을 통해 관절염과 관절 통증의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타트체리에는 지방분해를 도와 비만의 원인이 되는 포화지방의 콜레스테롤과 트랜스 지방을 억제해주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타트체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복부지방과 혈중지질, 혈장 염증 등을 줄일 수 있고 이는 곧 체중 감량으로 이어져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요즘 다이어트 시도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 음료 대신 타트체리 주스로 대체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듯합니다.

 

5. 근육통 완화

건강프로그램에 출연한 운동선수가 타트체리를 통해 근육통 완화에 효과를 봤다는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타트체리가 근육 손상과 근육통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평소에 운동을 안 하다가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한 후 발생하는 통증이나 상기도 증상 완화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장거리 달리기 선수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7일간 연구를 진행 한 결과, 다른 음료를 섭취한 그룹보다 타트체리를 섭취한 그룹에서 근육통이 34%나 감소하는 결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6. 항암효과 

타트체리 효능으로 항암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타트체리에는 캠페롤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염증 억제 및 각종 암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과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페릴리알코올 성분이 전립선암은 물론 유방암, 난소암 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전립선암 환자의 암세포 성장을 억제한다는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7. 치매예방

이 과일에 다량 들어있는 페릴릴 알코올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항산화물질은 뇌세포를 활성시키며 기억력 개선 및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어 치매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기억력 개선이나 인지 기능 개선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해서  주목을 많이 받고 있다고 합니다.

 

타트체리 부작용

몸에 다양한 효능을 발휘하는 타트체리도 부작용을 조심하셔야합니다. 이 과일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만큼 산도가 높아 평소에 소화불량이 있으시다면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가스가 차거나 복부 팽만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최근에 슈퍼푸드로 자리매김을 하면서 구입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트체리는 원료와 제조방식에 따라 품질에 큰 차이가 생겨 번거롭더라도 '유기농' 원료를 사용했는지 먼저 확인한 후, 'NFC'와 '멜라토닌 함량' 표기 여부까지 꼼꼼히 따져보고 구입하시기를 바랍니다. 

 

 

 

흰강낭콩 효능 및 다이어트 먹는 방법

흰강낭콩 효능 및 다이어트 먹는 방법 요즘 사회적 거리두기를 열심히 실천하면서 집콕 생활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그랬더니 저랑 저희 가족 모두 확찐자가 되어가네요. 집에서 움직임이 없어

reviewcoco.com

 

콜리플라워 효능 및 데치기부터 라이스까지

콜리플라워 효능 및 데치기부터 라이스까지!! 건강에 민감한 요즘 몸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쉽게 접하지만 그 음식들의 효능에 대해서는 관심이 별로 없었는데

reviewcoc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