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통풍에 안좋은 음식 총정리

by $@$ 2021. 4. 27.

날씨가 따뜻해지다 보니 저녁에 치맥(치킨+맥주) 드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지셨습니다. 치맥=통풍이라는 공식이 있을 정도로 통풍에 해로운 음식으로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풍은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의미에서 유래되었는데요. 그만큼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서구화되는 식습관으로 인해 통풍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통풍에 해로운 음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후라이드-치킨
    후라이드치킨

     

    통풍이란?

     

    통풍은 관절이 갑자기 벌겋게 부어 오르면서 심한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통풍은 요산에 의하여 일어나는데, 요산은 우리 몸의 세포가 죽으면 나오는 퓨린이란 물질에서 만들어지며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통풍은 혈중에 요산이 증가하면서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요산결정이 관절 및 관절 주위의 연부조직에 침착돼 염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관절의 연골, 힘줄, 주위 조직에 날카로운 형태의 요산 결정체가 침착되어 조직들의 염증반응을 촉발하여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부어오릅니다.

     

    소고기
    붉은고기

     

    통풍에 안좋은 음식

    1. 맥주

     

    잦은 음주 습관은 통풍을 유발하게 됩니다. 모든 술이 통풍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알코올은 신장으로부터 요산의 배설을 감소시키고 퓨린 합성의 자극과 요산 합성의 증가로 고요산 혈증을 일으킵니다.

     

    특히 맥주는 통풍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거론될 만큼 퓨린 함량이 압도적으로 높아 꼭 피해야 합니다.

     

    우리나라분들이 대다수가 즐겨 먹는 치킨과 맥주의 조합은 특히 통풍에 좋지 않습니다. 치킨과 맥주에는 체내에서 요산으로 바뀌는 퓨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맥주 1캔씩 매일 마시면 통풍을 유발할 확률이 50%가량 높아진다고 해요. 통풍 환자의 경우 맥주를 마시면 통풍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육류

    육식 좋아하시는 분들 앞으로 섭취를 주의해야겠습니다.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등과 같은 육류 자체에도 퓨린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아예 안 먹을 수는 없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제한하는 식습관과 규칙적인 식습관을 실천하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일 듯합니다.

    특히 햄, 베이컨, 곱창, 간 등 동물의 내장, 고기 국물(육즙), 고기 머리, 삼겹살은 적게 드셔야 합니다. 

     

    평소에 육류를 즐겨 먹는 편인데 먹는 양과 횟수를 줄이도록 노력해야겠네요. 특히 육류를 먹을 때는 빠질 수 없는 게 알코올이라서 함께 섭취하면 더욱 안 좋은 것 같습니다.

     

    3. 탄산음료 & 주스

    탄산음료는 건강을 해치는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즐겨 마시는 콜라, 사이다에는 감미료나 인공과당이 첨가되어있는데요. 이 물질이 우리 몸의 콩팥에서 요산이 배출되는 것을 막아 혈액 내 요산 수치를 높이게 됩니다.

    탄산음료뿐만 아니라 과일주스에도 설탕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살이 찌는 동시에  통풍에 걸릴 확률도 높아집니다.

     

    갈증 난다고 탄산음료 벌컥벌컥 마시지 말고 물을 먹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4. 등푸른생선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빠지지 않는 등푸른 생선도 과다 섭취 시 통풍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등어, 참치, 꽁치, 정어리, 멸치, 청어 등의 등푸른생선은 퓨린 함량이 높은 편이라 통풍에 안 좋은 음식이라고 하네요.


    5. 해산물

    새우, 오징어, 홍합과 같은 대부분의 해산물에는 퓨린 함량이 높은 편이라 통풍에 안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특히 새우 머리에는 퓨린이 다량 들어있어 가급적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새우 머리는 바싹 구워서 먹으면 고소한 맛이 일품이기 때문에 즐기시는 분들 정말 많지요. 저도 맥주 안주로 종종 활용했던 안주였는데 앞으로 자제해야겠습니다.

     

    6. 말린 표고버섯

    육수용으로 말린 표고버섯 많이 사용하지요?

    저도 마찬가지인데요. 아쉽게도 말린 표고버섯에는 요산수치를 올리는 퓨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말린 표고버섯의 퓨린 함량을 살펴보면 100g당 380mg으로 고퓨린 식품군에 속합니다.

     

    말린 표고버섯으로 우려낸 육수뿐만 아니라 이것으로 만든 반찬도 마찬가지로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습니다.

     

    7. 튀김

     

    지방이 가득한 튀김음식, 감자튀김 등도 통풍에 안 좋은 음식입니다.

     

    지금까지 통풍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정리하다 보니 다 자제하다 보면 뭘 먹고살라는 건지 화가 나네요.

     

    하지만 통풍 환자가 음식 섭취 문제로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만약 퓨린 성분이 전혀 없는 음식만을 골라 먹더라도 감소하는 요산 농도는 1㎎/㎗ 정도에 불과하다고 하네요. 이를 근거로 통풍 전문의들은 식단에서 음식에 너무 신경 쓰기보다는 통풍치료제를 매일 꾸준히 복용하고 운동을 적당히 하는 것이 훨씬 유익하다고 강조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구체적인 식품 대신 영양소를 중심으로 말하면 통풍 환자는 설탕, 과당, 꿀, HFCS 등 단순당과 포화지방의 섭취를 최대한 줄여야 한다고 합니다.

     

    단순당은 요산의 생성을 촉진하고 포화지방은 요산의 배설 능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인데요. 단백질은 무조건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며, 하루에 자신의 체중 ㎏당 0.8g가량(정상인은 1㎏당 1g이 적당)은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무릎통풍
    통풍

     

    통풍 예방법

    ① 통풍 예방법으로는 과음이나 과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비만은 요산 수치와 관련이 크기 때문에 비만인 경우 체중 조절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②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굶거나 식사량을 과도하게 줄이는 다이어트를 진행한다면 오히려 요산수치가 증가해 통풍이 악화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③ 과음, 과식의 원인이 되는 외식은 되도록 자제하며, 고기 섭취량을 조절하고, 탕이나 찌개 같은 국물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고기를 섭취하게 될 경우 구워 먹는 것보다는 삶거나 쪄서 먹고 국물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기름이 많이 들어간 양식, 중식 등의 섭취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 매일 물을 1리터 이상 충분히 섭취하여 요산결정이 우리 몸 밖으로 원활하게 배출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레몬밤 효능 다이어트 음식 추천

    최근 다이어트를 시도하시는 분들이 주위에 굉장히 많습니다. 레몬밤은 단기간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많은 연예인들이 이를 통해 다이어트를 성공했다고 합니다. 레몬밤은

    reviewcoco.com

     

    면역력에 좋은음식 BEST 7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가 특히 중요한 요즘 어떤 음식을 먹어야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

    reviewcoco.com

     

    타트체리 효능 7가지 부작용까지 총정리

    타트체리가 항산화 작용에 탁월하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많은 분들이 찾는 인기 식품이 되었습니다. 특히 TV 건강프로그램을 통해 스포츠 선수가 근육통 완화와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을 받았다

    reviewcoco.com

     

    감태 효능 불면증에 좋은 음식 중 최고

    감태 효능 불면증에 좋은 음식 중 최고 한국의 남해안과 제주도, 그리고 일본 등지에 분포하는 감태는 2~3년간 생장하는 다년생 식물입니다. 전복의 주 먹이이기도 한 감태는 알긴산, 요오드 및

    reviewcoc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