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계단오르기 다이어트 운동효과 운동방법은?

by $@$ 2021. 4. 9.

돈 안 들이고 할 수 있는 다이어트 운동방법으로 계단오르기 어떠십니까? 최근에 집콕 생활이 길어지면서 급격하게 늘어난 뱃살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식습관과 운동을 병행해야 효율적으로 체중감량을 하실 수 있는데요. 단순 걷기도 좋지만, 이보다 운동효과를 배로 높여주는 방법은 바로 계단오르기 운동입니다.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들에게 특히 추천하는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와 운동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단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계단 오르기 다이어트 운동효과

1. 효율적인 칼로리 소모

 
예전에 한혜진씨가 몸매 관리 비법으로 계단오르기를 한다는 얘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계단 오르기는 칼로리 소모가 큰 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적합한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에서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한 층을 기준으로 약 7kcal, 한번에 6층 정도의 계단을 오른다면 42kcal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이는 빨리 걷기와 비교해도 무려 2 배 정도의 칼로리가 소비되는 것입니다.

 

밥 한 공기에 300kcal라고 가정했을 때, 6층 계단을 7번 이용한다면 밥 한 공기만큼의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15분 동안 계단을 오르면 30분 걷기와 같은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어 체중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운동 강도로 따지면 계단오르기는 빨리 달리기 정도의 칼로리가 소모될 수 있는 운동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을 필요 없이 틈틈이 고강도 운동을 지속할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는 안성맞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혈액순환 개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심혈관계 질환에서부터 당뇨병에 이르기까지 여러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혈액순환은 온몸에 영양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거두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 산소와 영양공급이 수월하게 이뤄져 면역력 강화, 신진대사, 항산화 작용 등을 좋게 해 줍니다.

 

계단오르기 운동은 혈액과 산소의 순환기능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아래로 내려가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아오게 하는 근력 강화 효과로 심혈관계의 건강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유산소 운동효과와 무산소 운동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계단
계단오르기

 

3. 근육 강화

 

허리를 바로 세우고 계단오르기 운동을 하면 주로 사용되는 척추 근육과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등 하체 근육 강화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하체 근력이 약해지면 허리나 무릎 등에 통증이 동반되며, 보행을 어렵게 하고, 걷기를 점점 더 멀리하게 해 근력이 더 약해지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계단오르기는 하체 근육 강화에 탁월한 운동으로, 근육량 증가와 함께 기초대사량 증가도 함께 기대할 수 있으며 퇴행성 관절염 예방, 혈당 수치 조절, 신진대사율 증가, 칼로리 소비율 증가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일주일에 20층 이상 계단을 오른 사람은 심근경색증으로 사망할 위험이 20% 감소한다고 합니다.

 

 

4. 인체 균형 능력 강화


계단오르기를 할때 한 발로 내딛기를 반복하며 무게 중심을 옮기는 양다리 교차 반복 운동은 좌우 균형 감각을 높일 수 있는 최고의 운동방법이라고 합니다. 

발을 계속 높은 곳으로 올리는 과정에서 균형감각이 상승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계단오르기 운동방법

15층 높이를 하루 3번 오르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굽이 높거나 무거운 신발, 슬리퍼 등 불편한 신발은 피하고 가볍고 편한 운동화를 착용합니다.

③ 계단을 오를 때 발 모양을 11자 형태로 유지하며 체중을 발 앞꿈치에서 뒤꿈치로 실어줍니다. 

가슴과 허리를 편 상태로 움직여야 배와 등 근육에 힘이 들어가 척추를 바로잡을 수 있기 때문에 바른 자세로 이동합니다. 

 30분 운동 후에는 5분간 쉬는 것이 좋습니다. 

⑥ 계단을 내려올 때는 관절에 무리가 많이 가기 때문에 무리해서 내려올 필요는 없습니다.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계단오르기 운동을 할 경우 주의하셔야할점은 관절염이나 심장병, 균형감각이 안 좋은 분들에게는 오히려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런 분들은 계단 대신 평지를 걷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 계단오르기 운동효과와 운동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단순히 체중감량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유익한 효과가 있어서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은 방법인듯합니다. 살 안 찌는 체질로 개선하려면 계단오르기 운동 꾸준히 해보세요!

 

 

천연 식욕억제제 BEST5

천연 식욕억제제 BEST 5 맛있는 음식 앞에서는 무너져버리는 식욕,,,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넘치는 식욕을 절제하는 일이 제일 힘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요즘은 식욕억제제 약도 있지만 아무

reviewcoco.com

 

흰강낭콩 효능 및 다이어트 먹는 방법

흰강낭콩 효능 및 다이어트 먹는 방법 요즘 사회적 거리두기를 열심히 실천하면서 집콕 생활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그랬더니 저랑 저희 가족 모두 확찐자가 되어가네요. 집에서 움직임이 없어

reviewcoco.com

 

타트체리 효능 7가지 부작용까지 총정리

타트체리가 항산화 작용에 탁월하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많은 분들이 찾는 인기 식품이 되었습니다. 특히 TV 건강프로그램을 통해 스포츠 선수가 근육통 완화와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을 받았다

reviewcoc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