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다시마 효능 7가지 부작용 알아보기

by $@$ 2021. 4. 9.

국물요리를 먹을 때 빠지지 않는 식재료중 하나가 다시마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시마로 육수를 내야 감칠맛도 나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는 편인데요. 육수나 요리로 활용되는 다시마가 우리 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요리 재료로도 건강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다시마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마
다시마

다시마 효능 7가지

목차

  • 당뇨개선
  • 다이어트
  • 변비개선
  • 성인병예방
  • 탈모예방
  • 골다공증예방
  • 피부미용

1. 당뇨 개선 

 

해조류가 당뇨에 좋다는 소리는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한 연구에 따르면 해조류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이 당뇨병 발생 위험이 20% 낮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다시마는 칼로리는 거의 없고 식이섬유인 알긴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포도당의 소화흡수를 억제해주기 때문에 혈당의 급격한 상승이나 급격한 혈당저하를 막아 당뇨 개선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해조류에 포함된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물질은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보호하여 당뇨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다시마는 당뇨 환자에게 특히 좋은 식품으로 손꼽힙니다.

또한 평소에 고기 좋아하시고 자주 섭취하시는 분들은 체질이 산성이 되기 쉬운데 다시마나 미네랄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산성 체질을 중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해조류 섭취가 과도하면 지나친 요오드 섭취로 이어져 갑상선 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등 오히려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정 수준의 섭취가 권장됩니다.

 


2. 다이어트

 

요즘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 정말 많으시죠?

다시마 다이어트를 시도해보시는것은 어떨까요? 

 

다시마는 칼로리가 거의 없는 편이라 많이 먹어도 비만 걱정이 없고 섬유질이 풍부해서 포만감도 좋습니다.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도 다량 함유되어있어 다이어트 시 부족하기 쉬운 영양성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다이어트 보조식품으로 활용하기에 손색이 없습니다.

 

체중 감량하면서 건강을 해치지 않는 다이어트를 원하신다면 다시마를 활용해보세요.  

 

다시마 다이어트 방법으로는 식사 전에 물에 불린 다시마를 먹어 포만감을 높여주세요. 

 

 

3. 변비 개선 

 

위에서 언급했듯이 다시마에는 식이섬유인 알긴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장을 자극해 장운동을 원활하게 촉진해 변비 예방 및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다시마 섭취 시 알긴산이 수분을 흡수해 최대 200배까지 팽창하므로 물을 많이 먹을수록 알긴산이 더 불어나 변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물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변에 들어있는 물을 흡수해 변을 딱딱하게 만들어 오히려 변비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4. 성인병 예방

 

다시마 효능으로 성인병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시마에는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특히 식이섬유인 알긴산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내리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다시마의 미끈거리는 성분이 바로 알긴산입니다. 이 성분은 장 속에서 콜레스테롤, 염분 등과 결합해 변과 함께 배설되며, 혈전이 생기거나 간장에서 콜레스테롤이 합성되는 것을 막는 등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탈모예방 

 

탈모 예방에 해조류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해조류에는 모발 발육촉진제인 옥소(iodine)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머리털을 구성하는 성분인 각종 비타민과 요오드, 아연, 유황, 철분, 칼슘, 단백질,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모발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듯 다시마에는 미용에 좋은 영양 성분이 골고루 들어있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부미용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하고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머리카락에 좋은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들어있는 계란, 두부, 콩 등과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골다공증 예방 

뼈건강이 신경 쓰이는 분들은 평소에 다시마를 꾸준히 섭취하세요. 다시마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 비타민, 마그네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원인은 칼슘의 섭취가 적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보다는 장 속에 노폐물이 많아 칼슘의 흡수를 막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미네랄 식이섬유나 다시마를 먹게 되면 장을 깨끗하게 비워주기 때문에 칼슘의 흡수를 도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피부미용 효과

 

다시마는 피부미용에 도움되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에 유익한 성분인 비타민C와 E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피부를 윤기 있고 탄력 있게 할 뿐만아니라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기미나 주근깨, 검버섯 등은 장 속에 노폐물이 많아서 피를 더럽히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며 다음으로 비타민C나 비타민E와 같은 피부에 좋은 비타민의 결핍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다시마에는 이런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 개선에 도움을 주며 특히 칼슘, 칼륨 등의 각종 미네랄 성분은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주어 피부 미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시마 부작용

  • 다시마는 성질이 차가운 편이라 평소에 몸이 냉한 분들은 주의하셔야합니다.
  • 또한 몸에 아무리 좋다지만 다시마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평소 설사를 자주 하는 분들은 한꺼번에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하루 권장량은 6~8g 정도 최대 20%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고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  다시마의 아이오딘 성분이 결핵균을 증식시킬 수 있기 때문에 결핵 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타트체리 효능 7가지 부작용까지 총정리

타트체리가 항산화 작용에 탁월하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많은 분들이 찾는 인기 식품이 되었습니다. 특히 TV 건강프로그램을 통해 스포츠 선수가 근육통 완화와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을 받았다

reviewcoco.com

 

보스웰리아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중년이 되면 관절 건강에 더욱 신경이 쓰입니다. 관절은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퇴화가 되기 때문에 미리미리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관절에 좋다는 보스웰리아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

reviewcoco.com

 

흰강낭콩 효능 및 다이어트 먹는 방법

흰강낭콩 효능 및 다이어트 먹는 방법 요즘 사회적 거리두기를 열심히 실천하면서 집콕 생활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그랬더니 저랑 저희 가족 모두 확찐자가 되어가네요. 집에서 움직임이 없어

reviewcoco.com

댓글